차세대 건설분야 스타트업 경진대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포스코건설은 28일 인하대학교와 공동으로 개최한 ‘차세대 건설분야 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 예비창업자 3개팀을 최종 선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차세대 건설분야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건설분야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안정적인 여건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포스코건설의 사회문제해결형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 대회에서 최종 선정된 팀은 △XR 솔루션 △IHAE △비구조요소 등 3개 팀으로 XR 솔루션 팀은 확장현실(XR) 기술을 활용해 중장비와 같은 건설기계가 현장에 투입되기 전 작업환경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장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IHAE팀은 층간소음 저감을 할 수 있는 진공 단열재 및 소음차단재를 개발하고 있고 비구조요소 팀은 기존 천정 내장재를 고정시키는 행어를 개량해 지진이나 태풍 시 내장재 탈락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있다.

이들 3개팀은 창업지원금 300만원을 지원받고 인하대와 연계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제품개발을 위한 창업 컨설팅 지원을 받는다. 또 포스코건설은 성과가 입증된 제품에 대해서는 건설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건설분야 청년창업은 기존기업들의 진입장벽과 법 기준 충족 등에 따른 애로가 많다”며 “건설분야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보다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청년일자리 해소에도 앞장서고 건설현장에 필요한 요소기술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