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와 가까운 주거단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기업 종사자들로 인한 배후수요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일자리 새로운 인구유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워 출퇴근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높은 주거 만족도와 꾸준한 주택 수요로 환금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실제로 배후수요가 탄탄한 지역에 분양되는 단지는 청약시장에서 높은 경쟁률로 마감하고 있다. 산업단지 인근 주거지 선호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지난 2018년 2월 전남 순천시 광양만권 신대배후단지 B1블록에서 분양된 ‘광양만권 신대배후단지 B1 중흥S클래스’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4.7대 1을 기록했다. 신대배후단지는 경제자유구역인 광양만권의 배후주거지로 광양복합업무단지, 광양세풍일반산업단지, 황금산업단지 등의 산업단지들이 인근에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또 지난해 1월 광주시 남구 월산동 일대에서 공급된 '광주 남구 반도유보라'는 1순위 청약에서 356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총 1만8,225건이 접수되며 평균 51.2대 1, 최고 156대 1(84A㎡타입)의 경쟁률을 보였다. 단지는 기아자동차 광주제2공장과 일신방직광주1공장을 비롯해 광주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 본촌일반산업단지, 하남일반산업단지, 송암일반산업단지, 남구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이 인근에 위치해 이들 기업체 근로자들의 수요가 높았다는 평가다.

이 가운데 계성건설이 전라북도 익산시 팔봉동 일대에 짓는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도 인근에 산업단지를 품고 있어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지하 1층~지상 4층, 20개 동, 총 192세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조성되는 단지는 익산산업단지와 익산제2일반산업단지, 익산국가산단, 국가식품클러스트, 왕궁물류단지 등이 주변에 위치해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이는 직장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데다 그만큼 여가, 취미, 문화생활 등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팔봉공원과 상떼힐 익산CC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단지는 2개 층을 한 세대가 사용하는 듀플렉스 구조(복층형)와 한 세대가 한 층을 모두 사용하는 4bay 구조(단층형)로 조성된다. 듀플렉스 1~2층 세대는 3m 광폭 전면테라스와 3m 광폭 개인정원이 구성되고, 듀플렉스 3~4층 세대는 다락방과 2면 개방형 루프탑테라스가 제공된다. 2개 층을 쓰는 복층형 구조의 경우 아래층은 가족 공동생활공간으로, 위층은 개인 휴식공간으로 사용 가능해 기존 획일화된 수평구조에서 탈피한 수직라이프를 선보일 전망이다. 또한 복층형 구조로 일반 아파트보다 층간 소음에서 자유롭다.

단지 내부에는 전 세대 지하 계절창고와 현관 수납, 창고 수납, 발코니 수납, 청소기 수납장으로 공간활용도를 높였으며 단지내 어린이 물놀이터, 펫 케어존, 카 케어존, 헬스장 및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보안시스템도 도입된다. 200만화소급의 CCTV와 동체감지기, 방범형 도어카메라가 설치되며, 가구내 월패드 및 스마트폰을 연동해 엘리베이터 호출, 현관문 등 가전제품 제어를 비롯해 주차관제 시스템, 비상콜 등 아파트와 동일한 홈 IoT 시스템이 적용된다.

한편 지난 16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는 이달 2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 1순위, 29일 2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당첨자 발표는 11월5일이며, 계약은 11월17일~19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청약 조건은 익산시 및 전라북도 거주자여야 하며,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에 200만원의 예치금, 만19세 이상이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특별공급 대상의 경우,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하며 혼인신고 후 7년 이내인 세대, 만 19세 미만의 자녀가 3명 있는 세대, 만 65세 이상 노부모를 3년 이상 부양한 세대,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세대 등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익산 이지움 더 테라스 아트리체의 견본주택은 전라북도 익산시 어양동 566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