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형 상가가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경쟁할 상업시설의 비율이 낮은 데다 고객의 동선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 향상된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고층 수직형 상가의 경우 엘리베이터, 계단 등을 오르내려야 해 이동 동선에 제약이 생긴다. 수평형 상가는 저층의 경쟁력을 높이고 보행자 위주로 설계해 편리한 접근성 덕에 고객 체류시간, 재방문율이 일반 상가에 비해 높은 편이다. 주로 아파트나 주택 밀집지역에 위치해 주변 업무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수평형 또는 스트리트형 상가는 출입구를 주요 동선상에 배치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존(zone)별로 입점업체를 선별하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브랜드 위주로 구성되는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업종 유치가 가능한 ‘브릭스 백운’ 프라자 상가

㈜개성토건은 의왕백운밸리지구 주4블록에 들어서는 ‘브릭스 백운(BRICKS BAEGUN)’ 프라자형 상가를 분양 진행중이다. 상가는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10,462.78㎡, 근린생활시설 43실 및 주차시설 206대로 구성한다.

‘브릭스 백운’은 롯데아울렛 앞 사거리 코너변에 위치해 가시성이 뛰어나며 43실 중 35실이 대로변 점포로 비중을 높게 책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분양상가 대비 단위점포 면적을 크게 계획해 쾌적하게 사용하기 좋다.

향후 인근으로 대형 롯데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 되기 때문에 주말 유동인구 흡수가 용이하다. 유명 관광시설인 백운호수와 인접해 주변 카페거리와 연계한 차별화된 상권 형성이 가능하다.

‘브릭스 백운’ 상가의 배치가 사거리 코너를 중심으로 3면이 대로변을 끼고 있는 스트리트 상가로 구성되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높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고객은 물론이고 인근 단지의 배후세대 및 유동고객들까지 흡수할 수 있으며 주거를 기반으로 한 상권형성이 용이하다.

지역 주민 및 유동인구를 타깃으로 한 상가 MD 구성도 ‘브릭스 백운’의 장점이다. 상가는 주변 점포형 단독주택 밀집지의 카페거리와 연계한 다양한 음료(F&B) 상가 구성이 가능하며 커피숍, 패밀리 레스토랑, 병원, 학원 등이 입점한다.

1층에는 유동인구의 방문 비중이 높은 점포인 카페거리 상권과 연계되는 카페, 베이커리, 스낵 위주의 업종과 아울렛의 푸드코트와 차별화된 퀄리티 있는 F&B, 프랜차이즈 등 쇼핑몰 수요를 유입할 수 있는 유명 디저트 카페 등 캐주얼 펍, 이자카야, 와인바 등을 유치한다.

2층에는 병의원, 동물병원, 키즈카페, 학원 등의 의료시설, 교육시설 다양한 생활 편의 업종이 입점 예정이며, 주차 편의성 기반의 외식 업종이 유치되어 생활밀착형 구성으로 고정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한편, ‘브릭스 백운(BRICKS BAEGUN)’의 홍보관은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649-3번지에 위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