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과 지역쇠퇴 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기관과 학계 손잡고 세미나 열어

대구광역시 소재 한국감정원 본사 전경. 사진=한국감정원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한국감정원은 오는 22일부터 한국지역개발학회와 함께 행정수도 이전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대면과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3일간 1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특히 한국감정원은 24일 단독세션을 주최해 ‘빈집문제와 지역쇠퇴’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펼친다.

이번 세션에서는 도시재생사업에서의 빈집문제 해결방안, 도시의 빈집 해소요인 및 정책적 시사점, 도·농간 빈집특성에 따른 빈집 정비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빈집특성에 따른 다양한 정비방향과 도시재생적 관점에서의 빈집문제 해결방안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감정원과 한국지역개발학회는 향후 국토균형발전과 지역 발전은 물론 지역쇠퇴의 주요 원인인 빈집에 대한 정책지원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은 “이번 국제학술세미나는 학계와 함께 국토균형발전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빈집 등 지역쇠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