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한국판 뉴딜정책에 발맞춰 스마트타운 조성에 적극 나섰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한국판 뉴딜 정책에 부응하고자 스마트타운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스마트타운 조성 계획은 지난달 국무회의에서 ‘국가발전의 축을 수도권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이동시켜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나아가 국가균형발전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힌 데에 따른 것이다.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은 첨단기술 기반의 스마트서비스로 농산어촌 지역 주민 안전 확보 등 현안을 해결하고, 경쟁력 있는 자체 자원을 활용한 관광·농가소득 향상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려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2018년 말부터 사업을 기획하여 특별교부세를 우선 투입하고, 지방 소멸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남 완도군과 경북 청도군을 선정했고, 올해는 사업 규모를 확대해 강원 인제군, 충남 서천군, 전남 고흥군, 경남 하동군에도 스마트타운을 조성 중이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원장은 “스마트타운은 지역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함께 전문적 ICT 역량을 갖춘 우리원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업”이라면서 “체계적으로 스마트타운이 조성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를 지원함과 동시에 전문가 협업을 통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