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업 활용 후보지 확보 등 위해 도심 내 토지 매입 나서

경남 진주 LH 본사 전경. 사진=LH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LH가 공공주택 건설과 도시재생 등 공공사업에 활용하고, 코로나19에 따른 중·소기업 위기극복 및 경기 활성화를 위해 비축토지 매입에 착수한다고 13일 밝혔다.

LH 관계자는 “지난 2015년부터 국가 정책사업과 공공개발사업을 위해 비축토지를 매입해 현재까지 총 297필지 514만㎡ 규모의 토지를 매입해 다양한 사업에 활용 중”이라며 “올해도 공모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활용 가능한 토지를 비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매입대상은 신청일 현재 개인 또는 법인 명의의 1필지 또는 연접한 다수의 필지다. 토지면적은 도시지역은 1000㎡, 도시지역 이외는 1500㎡ 이상이다.

또한 공공사업 활용에 적합한 토지를 대상으로 하되, 관계법령에 따라 취득·이용·처분이 제한돼 개발이 곤란한 토지는 제외된다.

특히 지난 7월1일 도시계획이 실효된 장기미집행공원 토지도 이번 매입공모에 신청 가능하다.

매입가격은 LH에서 선정한 2인의 감정평가업자 평가액을 산술평균한 금액 내에서 LH와 매각신청인이 협의해 결정하고, 매매계약이 체결된 경우 평가비용은 LH가 부담한다.

매입신청은 7.13(월)부터 오는 8.14(금)까지 한 달간 전국에 소재한 LH 지역본부에서 방문접수 가능하며,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우편 접수를 병행한다.

신청 접수 이후 토지조사와 사업활용성·입지여건 등의 심사를 거쳐 매입대상 토지를 선정하고 오는 하반기에 계약체결 및 대금지급이 완료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2020년 LH 중장기사업 활용을 위한 토지 매입 공고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LH 관계자는 “이번 비축토지 매입을 통해 LH는 우량 후보지를 확보하고, 법인 및 개인은 토지매각을 통해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상생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