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내 유휴 부지 활용 방안. 그래픽=국토부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정부가 서울 중심부인 용산역 정비창 부지에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서울 도심 유휴부지 18곳을 개발해 주택 1만5000여가구를 공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대상 지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토부는 먼저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 3가의 용산역 정비창 부지를 포함한 한국철도가 보유하고 있는 부지를 활용하기로 했다. 용산역 정비창 부지는 인근 한강변 서부이촌동 일대와 함께 2010년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지에 포함됐던 곳이다.

이 부지는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렸던 2012년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지에 포함됐으나, 본사업이 좌초하면서 오히려 시행사와 코레일간 법적 분쟁의 대상이 됐다. 지난해 한국철도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좌초의 책임을 묻는 소송전에서 승소한 바 있다.

국토부는 정비창 부지에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주택 8000가구가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주택 8000호 가운데 절반은 공공주택, 나머지 절반은 민간에 매각해 분양가 상한제 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주택 외에도 호텔·쇼핑몰 등 상업·업무 시설과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등 국제 전시시설도 들어선다.

용산 정비창 도시개발사업은 내년 말 구역 지정을 마치고 2023년 말 사업승인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