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동구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진=한국가스공사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 동구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가스공사가 대구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본사 직원에게 자택 근무 조치를 내렸다. 가스공사 측은 당분간 교대 근무를 실시하고 본사에는 필수 유지 인력만 근무시킬 방침이다.

이에 대해 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지부(이하 비정규지부) 측은 “가스공사가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교대 근무를 실시하면서도 비정규직 근로자는 방치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가스공사 측은 “이들 근로자들은 가스공사의 파견·용역 비정규직 근로자들로, 가스공사 본사가 아니라 용역업체가 관리하는 것이 맞다”고 반박했다.

24일 가스공사에 따르면 가스공사 측은 전날 대구에 거주하지 않는 본사 직원을 대상으로 자택 근무 조치를 지시했다. 가스공사의 본사가 있는 대구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만큼, 혹시 모를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가스공사 측은 향후 교대 근무를 실시하고, 본사에는 필수 유지 인력 정도만 근무시킬 계획이다. 교대로 최소 인원만 본사에 근무하는 방식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추이를 지켜봐야겠지만, 교대 근무는 향후 2주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와 관련 현재 가스공사 측과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협의를 진행 중인 비정규지부 측은 사측이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교대 근무를 실시하면서도 비정규직 근로자는 방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정규지부 관계자는 “가스공사 측이 본사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교대 근무를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고 있지만, 비정규직 근로자에게는 마스크도 지급하지 않는 등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며 “비정규지부 소속 특수경비 근로자들은 전원 정상 근무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비정규지부 측은 현재 파업을 진행 중인 100여명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자택 대기 조치를 취했고 이날로 예정됐던 집회도 취소하는 등 자체적으로 코로나19를 대비하고 있다”며 “가스공사 측이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 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자료를 냈는데, 정작 가스공사의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해서는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스공사 측은 이같은 비정규지부 측의 주장에 “해당 근로자들은 가스공사 직원이 아니라, 가스공사의 파견·용역 근로자”라며 “이들 근로자에 대한 코로나19 확산 대비는 해당 근로자를 직접 고용한 용역업체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스공사 측은 “가스공사 본사에 출입하는 인원을 대상으로 체온을 체크하고, 입구에 마스크와 손세정제를 비치하는 등 코로나19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가스공사의 파견·용역 근로자까지 관리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한 주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가스공사와 비정규지부 측은 2017년 11월 파견·용역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협의를 시작한 이후, 2년 넘게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비정규지부 측 100여명 근로자는 지난 7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