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2일 서울 서초구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열린 ‘2019 원전 해체 비즈니스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한국수력원자력과 산업통상자원부가 12일 서울 서초구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정부, 원전 공공기관 및 국내외 원전 해체 기업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원전 해체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원전 해체 산업 육성을 위한 실행 계획’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국내 원전 해체 추진 전략 및 글로벌 해체 시장 진출 모색을 위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프랑스 등 주요 국가들이 원전 해체 경험과 현안이 공유됐다.

이날 포럼 부대행사로 진행된 원전 해체 기술전시회에서는 지난 8월 국내 산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원전 해체 분야 시범 사업 발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전테크의 우수 해체 기술이 공개됐다. 전테크는 ‘원전 해체 가연성 폐기물 건식 열분해 감용 기술’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바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안전하고 경제적인 원전 해체를 위해서는 세계 각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 상황에 맞게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계기관 및 업체들과의 적극적인 업무 협조를 통해 관련 기술 및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