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시행규칙 개정…50~299인 기업 주52시간제 충분히 계도기간 부여"

"R&D 및 사업화 자금 등 최대 100억, 기술보증 최대 30억원 등 과감한 지원"

11일 오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특별연장근로 인가 사유에 기존의 자연재해 외에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일시적 업무량의 대폭적 증가 대응', '연구 개발' 등을 포함하도록 내년 1월까지 시행규칙을 개정하겠다"고 11일 말했다.

또한 홍 부총리는 300인 미만 기업의 주52시간제 도입에 대해 "주52시간제를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계도기간을 충분히 주겠다"고 밝혔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2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홍 부총리는 "구인난과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신규 채용 인건비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확대, 신설하겠다"며 "외국인력 지원을 확대하고, 업종별 특화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11월 고용동향에 대해서는 고용회복 흐름이 공고하게 자리매김했다고 자평했다.

홍 부총리는 "8월부터 시작된 취업자 수, 고용률, 실업률 등 3대 고용지표의 뚜렷한 개선세가 11월에도 계속됐다"며 "고용률은 15세 이상과 15∼64세에서 각각 0.3%포인트씩 오르면서 모두 해당 통계 발표 이래 11월 기준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진단했다.

'2019년 1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 11월 취업자는 전년 대비 33만1000명 늘었다.

홍 부총리는 "11월 업종별 고용동향에서는 그간 지속해서 감소하던 제조업 취업자의 감소 폭이 크게 축소됐다"며 "청년 고용률은 2005년 이후 최고, 청년 실업률은 2012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개선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이런 고용시장의 공고한 회복 흐름에 힘입어 올해 취업자 증가는 애초 전망했던 20만명을 크게 웃돌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선 "국회선진화법 마련 이래 가장 늦게 국회에서 확정됐다"며 "정부는 예산 배정 계획, 예산 조기 집행 계획 등 후속 조치를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그는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등 민생 법안, 여야가 합의한 데이터 3법, 소재부품장비특별법, 벤처투자촉진법 등 많은 경제 활력 법안들이 아직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한 만큼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2020년 경제정책방향과 인공지능 국가전략, BIG3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 전략 등이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최근 바이오시밀러(면역 치료제) 제조업체인 에이프로젠이 국내 11번째 유니콘 기업이 됐다"며 "벤처 생태계의 활성화를 비롯한 경제의 체질 개선과 미래 대응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이런 과제들을 2020년 경제정책 방향에 담겠다"고 밝혔다.

또 홍 부총리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에는 차세대 인공지능(AI) 기술확보 등 AI 자체 경쟁력을 제고하고, 공공·민간 전 분야에서 AI 활용이 전면 확대되도록 하는 방안을 담았다"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시스템반도체 분야 50개 기업, 바이오헬스 분야 100개 기업, 미래차 분야 100개 기업 등 총 250개 유망기업을 선정할 것"이라며 "연구개발(R&D) 및 사업화 자금 지원, 중진공 정책자금 최대 100억원, 기술보증 최대 30억원 지원 등 과감한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