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는 지난 11월 7일~9일 3일간 ‘사람을 닮은 지역의 변화, 원을 더하다’라는 슬로건으로 ‘J-Connect Day 2019(제이커넥트데이2019)’를 성황리에 진행했다.

‘J-Connect Day’는 전국에서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지역 혁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연대를 모색하는 실천공동체이자 지식공동체의 장이다.

올해는 커뮤니티 개발, 인재 육성, 소셜 임팩트, 콘텐츠 개발, 연구 플랫폼,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현장 전문가 56인이 지역 혁신가로 참여했다. ‘혁신자본’, ‘교육 혁신’, ‘공공 혁신’의 세 가지 주제로 1일차 콘퍼런스, 2~3일차 언콘퍼런스와 연구주제 공모를 진행했다.

첫째 날은 모종린 교수(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의 ‘탈물질주의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혁신’, 전정환 센터장의 ‘시대 전환, 지역 변화에 필요한 혁신 자본들’이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시작했다.

사례발표 시간에는 ‘지역 혁신 자본을 기반으로 융합하고 성장하는 비결’을 주제로 김철우 대표(RTBP ALLIANCE)가, ‘제주의 혁신 인재 육성을 통한 지역혁신 역량의 강화방안’에 대해 김종현 센터장(더큰내일센터)이, 지역 혁신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변화 측정 리서치 결과를 최도인 본부장(메타기획컨설팅)이 소개했다.

포커스 세션에서는 김태관 PD(광주방송)가 ‘로컬 미디어에서 지역혁신 이야기 담아내기’라는 주제로, 김승일 소장(모두의연구소)이 ‘누구나, 어디서나 연구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꾸며’라는 주제로, 박은하 팀장(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이 ‘공공 혁신으로 지역의 경쟁력 키우기’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토크콘서트에서는 ‘지역에서 크리에이티브 시티로의 전환을 꿈꾸다’, ‘지역이 원하는 인재와 인재가 원하는 지역’,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공공의 역할과 역량’의 세 가지 주제가 다뤄졌다.

둘째 날 언콘퍼런스는 지역 혁신가들이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함께 문제해결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학습을 통한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했으며, ▲20-30대 지역 이주공간 운영자(자영업)를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 ▲지역혁신을 위한 커뮤니티 빌더의 역할 ▲지역혁신과 임팩트 투자, 무이자로 대출받기 ▲지역 콘텐츠 자산화, 임팩트 투자 활용 ▲국내 미디어 플랫폼 변화, 로컬의 기회 ▲지역에 필요한 ㅇㅇ학교 만들기 ▲지역 일자리 정책에서 ’좋은 일‘의 관점은 얼마나 중요할까? ▲지역에 불만을 외치다 ▲유·무형 자산과 환금성 ▲우리 내년에 뭐할까? 등 10개의 주제를 논의했다.

언콘퍼런스는 초대받은 발표자가 강의 내용을 일방적으로 청중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자발적 참여와 공유를 목적으로 특정한 형식에 제약받지 않고 누구나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회의 방식이다.

마지막 날은 지역혁신과 관련해 향후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6가지 주제인 ▲20-30대 지역 이주 공간 운영자의 이주 결정 판단 요소 : 개별공간·개인이 지역 환경과 자원을 바라보는 관점 연구 ▲로컬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정량적 경제 가치 환산 공식 ▲자유 노동과 지역 혁신의 연결 가능성 실험 ▲지역 혁신가 교육프로그램(교재 등) 연구 개발 ▲밀레니얼 ‘공무원’으로 살아남기 ▲로컬 크리에이터-미디어 확산단계 밸류체인과 적정 소요 자원 연구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연구 주제는 향후 지역혁신싱크탱크협의체에서 내년 연구사업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지역혁신 싱크탱크 협의체(CIRI, The Core Influencer of Regional Innovation)는 모종린 연세대학교 교수, 전은호 목포도시재생지원센터장, 이원제 상명대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김종현 제주더큰내일센터장, 최도인 (주)메타기획컨설팅 본부장, 이연진 제주항공 대외협력본부 운영실장, 전정환 센터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역혁신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는 지식공동체로 다양한 아젠다를 도출하고 있다.

‘J-Connect Day 2019’에서는 지역혁신 싱크탱크 협의체 운영을 통해 이번 행사를 위한 ‘혁신자본, 교육 혁신, 공공 혁신’이라는 세 가지 아젠다를 도출했고 이를 중심으로 실천적 변화 방안을 논의했다.

전정환 센터장은 “제이커넥트데이를 통해 56인의 혁신가가 콘퍼런스와 언콘퍼런스를 통해 향후 진행할 실천적 협력 연구 주제를 도출하게 되었다”며 “내년 이맘쯤에는 연구 결과를 통해 지역혁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