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사진=한국가스공사 제공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한국형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화물창 ‘KC-1’의 기술 개발을 주도한 한국가스공사가 KC-1에서 발견된 결함과 관련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해 국정감사에 이어 2년째 관련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장석춘 자유한국당 의원은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국민 혈세 197억원으로 KC-1을 개발했는데, 화물창 외벽에 결빙 현상이 발견돼 여전히 운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정부는 가스공사를 통해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국책 연구비 197억원을 투입해 한국형 LNG 운반선 화물창인 KC-1을 개발했으나, KC-1 외벽에 결빙 현상이 나타나 기술 결함 논란이 일었다.

장 의원은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에 KC-1 기술 결함 원인 분석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채 사장은 “원인 분석과 관련된 작업을 기술전문가협의회를 통해 하고 있고, 원인 분석 보고서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가스공사식으로 공기업 운영하면 망할 수밖에 없다”고도 했다.

장 의원은 LNG 운반선 핵심 기술인 LNG 화물창은 프랑스 GTT사가 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라 해당 기술 국산화를 위해 KC-1을 개발했는데, 오히려 기술 결함이 발견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국내 조선업계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이 가스공사가 주도해 개발한 KC-1을 적용해 2018년 선박 2척을 건조하고 SK해운에 인도했으나, KC-1 외벽에서 결빙 현상이 발견됐다. 삼성중공업은 가스공사가 제안한 수리 방안대로 결빙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9개월간 약 200억원을 투입해 수리했으나, 테스트 중에 또 다시 같은 문제가 발견돼 다시 수리를 하고 있다.

장 의원은 “국내 조선사들은 전 세계 LNG 선박 발주의 90%를 육박하는 수준을 발주하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췄는데, 가스공사 잘못으로 그런 식으로 낙인이 찍혀서 되겠느냐”고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