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부모님을 위한 선물을 고민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와 관련된 건강식품이나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부모님과 멀리 있어 자주 찾아뵙지 못했다면 명절을 계기로 그동안 소홀했던 부모님의 건강상태를 관심 있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몸이 불편하거나 이상이 있어도 자녀들에게 부담을 주기 싫어 내색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 기능이 약해지는데, 그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 중 하나가 바로 치아다. 오랫동안 사용한 치아는 점차 닳고 마모되며, 타액 분비의 감소로 구강이 건조해지기 쉽다. 이로 인해 치주질환과 치아 상실의 위험도 높아진다. 따라서 부모님이 식사 시 불편함을 보이거나 잘 씹지 못한다면 치아 및 치주건강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치아는 음식물을 충분히 저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제대로 씹지 않고 그대로 섭취하면 위장기관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다. 조혜진 부산임플란트치과 서면클란트치과 원장은 “충치나 잇몸병으로 치아가 손상됐거나 자연 소실된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과 함께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치아는 이처럼 노화나 질환, 혹은 외상 등으로 상실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 적합한 치료를 통해 대체해야 한다. 치아가 빠진 자리를 장기간 두게 되면 빈 공간에 음식물이 쉽게 끼여 인접한 치아에 충치가 생기기 쉽고, 치열이 변형될 위험이 있다. 무엇보다 치아를 받쳐주는 잇몸뼈가 점차 퇴축되고 소실되는 문제로 이어진다.

상실한 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에 유사한 저작력과 심미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치료방법이다.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금속재를 이용해 치아 뿌리를 형성하고, 이를 잇몸뼈에 직접 심어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씹는 힘이 좋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제약이 없고 사용감이 우수하다. 특히 개인마다 다른 치아의 모양과 색상을 고려한 보철물을 제작함으로써 심미적으로도 이질감이 적어 자연스러운 치아 형태를 완성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으나 치료과정과 기간, 비용면에서 부담이 적지 않았다. 이에 따라 치료계획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에도 차이가 발생하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치조골의 상태나 치아 소실범위, 환자의 연령 및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치료방법을 다르게 적용하므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조혜진 서면 클란트치과 원장은 “임플란트는 상담과 진단, 치료,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진료장비, 치료시스템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