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애로사항 파악 및 종합지원 나서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수출규제를 확대하자 기술보증기금이 중소기업 지원에 나섰다.

기술보증기금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단’을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기보는 위기상황 발생시 관련 대책을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전무이사가 비상대책단장으로 업무전반을 총괄하며, 전국의 7개 지역본부에 현장대응반을 설치하고, 부산 본점에 상황점검반, 대응조치반, 대외협력반, 업무지원반을 구성해 본부부서와 영업현장과의 유기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전사적인 비상대책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기보는 지역본부별 현장대응반에서 전 영업점에 ‘일본수출규제 애로사항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특히 직접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품ㆍ소재기업과의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 나온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부실상황 등은 상황점검반에 보고하게 된다.

상황점검반에서는 관련 기업의 보증수요 파악 및 보증기업의 부실상황을 점검하고, 대외협력반에서 현장상황을 정부부처와 협의 후 대응조치반에서 특례보증 및 기업구조조정 지원제도, 컨설팅 등 분야별 종합지원방안을 수립해 시행하게 된다.

기보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인해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신속한 종합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