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4분기에 예비인가 결정한다는 방침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키움과 토스가 모두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받는데 실패한 가운데, 금융위원회가 이르면 3분기께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를 재추진한다.

26일 금융위에 따르면 3분기 중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를 추가로 신청 받는다. 키움과 토스 등 탈락한 업체는 물론 신규 기업도 신청 가능하다. 4분기 이내에 예비인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르면 3분기 중 예비인가를 재추진해 연내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인가를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번에 탈락한 2개 컨소시엄은 미비점을 보완해 재신청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신청한 곳들은 미비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신청자들에게는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토스와 키움 두 곳 모두 신규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불허했다.

금융위 자문기구인 외부평가위원회가 2개 신청위의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종합 감안한 결과, 2개 신청자 모두에 대해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키움뱅크는 사업계획의 혁신성,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하다고 판단했고 토스뱅크는 출자능력 등 지배주주 적합성, 자금조달능력 측면에서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금감원도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의견을 고려해 예비인가를 불허(동일인 주식보유한도 초과보유 불승인 포함)하는 내용의 심사결과를 금융위에 제출했다.

최 위위장은 "신규인가를 통해 새로운 원동력을 마련하기를 기대했으나 이번 예비인가 심사 결과 신청 후보 모두가 탈락했다"면서 "두 곳 모두 안 되리라고 예상치 못했다. 외평위 평가 결과와 금감원 심사 결과를 듣고 상당히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