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그간 개발이 더디게 진행되던 수도권 구도심 개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구도심은 오래전부터 탁월한 입지 조건으로 교통이나 상권이 발달해 사통팔달의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곳이 대부분이었지만, 잇단 신도심 개발에 밀려 노후화된 아파트와 빌라 등의 단지가 즐비한 낙후된 이미지가 강했다.

최근엔 이러한 구도심이 개발의 급물살에 힘입어 ‘환골탈태’하는 분위기다. 구도심 개발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것. 특히 노후 주택들을 중심으로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이제 구도심은 지리적 강점과 함께 주거선호도까지 높아져 미래가치가 상승할 것이란 평가도 받고 있다.

■ 주거가치, 미래가치 급부상하는 ‘인천시 부평구’

인천시 부평구는 그동안 개발이 더딘 구도심으로 손꼽혀 왔다. 부평구 일대는 입주 10년차 이상의 노후아파트 비율이 90%가 넘는 지역이다. 실제 인천시 추정분담금 정보시스템에 공개된 도시정비 사업 현황 자료(19년 3월 31일 기준)에 따르면, 부평구 내에서 진행 중인 재개발 사업지는 총 35곳으로 착공 지역을 제외한 총 28곳의 정비 사업지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에는 부평구 부개동 부개3구역을 재개발 하는 ‘부개역 코오롱하늘채’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부개동 인근의 S공인중개사 관계자는 “부개역 코오롱하늘채의 일반분양이 신호탄이 되어 부평구 일대 곳곳에 지정되어 있는 재개발 사업지들이 하반기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규 아파트의 지속적인 공급과 함께 일대가 신흥 주거지로 변모되는 만큼 이달 분양단지인 ‘부개역 코오롱하늘채’가 가장 앞선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1호선 부개역 역세권 단지 ‘부개역 코오롱하늘채’

코오롱글로벌이 이달 분양하는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120-80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4층, 6개동, 전용면적 31~84㎡ 총 526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306세대를 일반에 분양한다. 전 세대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형 주택형인 전용면적 31㎡와 중소형 틈새면적인 전용면적 74㎡ 주택형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단지에는 대규모 열생산 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온수를 공급받아 저렴한 비용으로 냉난방을 할 수 있는 ‘지역 냉난방 시스템’이 적용된다. 인천에서는 공동주택인 아파트에 적용되는 첫 단지다. 지역 냉난방은 전기를 사용하여 개별 에어컨을 가동하는 기존 개별 냉난방이 적용된 아파트 보다 여름, 겨울철의 관리비 절감은 물론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음이 있는 실외기가 따로 필요치 않아 미관상으로도 좋고, 공간효울성 면에서도 유리하다.

노후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도 적용된다. 전 세대에 적용되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은 각 세대에 미세먼지는 물론 온도와 습도, 이산화탄소 등의 공기질을 알려주는 스마트 환경센서와 초미세먼지까지 잡아주는 헤파필터(H13등급)가 내장된 공기청정 전열교환기를 통해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다.

외출 시 미세먼지의 실내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현관 전용 청소기가 도입되고, 전용 청소기 사용시 현관 천정에선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 물질과 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에어샤워기내 헤파필터(H13등급)가 자동으로 동시에 작동해 신선한 공기로 바꿔준다.

단지 내에는 미세먼지 저감수종(산림청 권장수종)으로 조경을 설계하고, 그날의 미세먼지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도 어린이 놀이터에 계획되어 있다

서울지하철 1호선 부개역과 약 400m로 인접해 편리한 교통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단지 인근으로 7호선·인천지하철1호선이 위치한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또 외곽순환도로 중동IC와 송내IC도 인근에 위치해 교통망이 뛰어나며, 인근에 위치한 부평역으로 GTX-B노선 ‘부평역’이 계획돼 향후 서울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단지는 인근 시장로터리를 통해 문화의거리, 테마의거리 등에 위치한 부평종합시장, 청과부평시장, 롯데백화점(부평점) 등의 이용이 자유롭고 현대백화점(중동점), 홈플러스(부평상동점), 이마트(중동점)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과도 가깝다. 또 약 18만㎡ 면적의 상동호수공원과 인접해 있으며 부천시민 문화동산, 테마파크인 웅진플레이도시, 아인스월드 등의 이용 마저 쉬워, 1년 365일 단지 가까이서 여가 및 문화생활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다.

비규제지역에 속해 청약 통장 가입기간이 1년 이상만 되면 1순위가 되고, 전매제한 기간도 6개월로 짧다.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부개3구역 재개발 단지인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이달 본격 분양된다. 현장 부지에 건립되는 견본주택은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191-227번지 일원(부평문화로216번길 29-4)에 마련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