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전용 바이오헬스 캡슐 ‘라이브케어’ 서비스 공동개발

호주 브리스번농장 방문한 유라이크코리아와 소프트뱅크 임직원들. 사진=유라이크코리아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ICT가축 바이오헬스 캡슐 전문기업 유라이크코리아는 최근 일본 소프트뱅크그룹과 바이오헬스 캡슐 ‘라이브케어’(LiveCare) 서비스 호주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유라이크코리아와 호주 와규(和牛)시장 공동진출 계약을 체결한 소프트뱅크 그룹은 일본 시가총액 탑3에 자리잡은 일본 최대 IT 회사겸 세계적인 투자회사다.

유라이크코리아는 지난해 6월 소프트뱅크가 주관했던 제3회 소프트뱅크 이노베이션 프로그램(SoftBank Innovation Program, SIP)의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부문에 국내 스타트업 최초로 선정돼 본격적인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호주 총판 계약 체결을 통해 양사는 호주 와규와 젖소 시장에 특화된 축우 헬스케어 서비스 ‘라이브케어(LiveCare)’의 공동 연구개발과 호주 사업 진출 본격화를 위해 긴밀한 상호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유라이크코리아는 소프트뱅크 사와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호주 와규와 젖소 시장에 특화된 축우 헬스케어 서비스 ‘라이브케어’ 공동 연구개발과 호주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미 일본 와규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바 있는 ‘라이브케어’는 전세계에서 송아지부터 성우(成牛, 다 자란 소)까지 건강과 질병관리는 물론이고, 축산 농가의 안전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도입한 축산물이력제까지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ICT 바이오캡슐이다.

IoT 센서가 내장된 라이브케어 바이오헬스 캡슐은 축우(畜牛, 사육용 소) 경구에 투여돼 반추위 내에 안착되며 축우 별 생체데이터를 실시간 측정한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AI) 기반 개체 별 분석 시스템을 통해 구제역, 유방염, 식체, 산욕열, 패혈증, 케토시스 등 다양한 질병의 조기발견이 가능하고 발정 및 분만시기를 예측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축우 헬스케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일본 최대 IT 회사겸 세계적인 투자회사인 일본 소프트뱅크 본사와 바이오헬스 캡슐 ‘라이브케어’ 호주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일본 시장 상용화를 시작으로 향후 3년간 축산 강국 위주로 라이브케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호주 축우시장은 세계 7위 규모로, 약 2,600만 두를 보유한 경쟁력 있는 주요 축산 강국 중 한 곳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