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계 기관이 처음 발행한 공모 유로화 채권···수은, 4년 연속 발행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 전경. 사진=한국수출입은행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18일 저녁 유로화시장의 풍부한 유동성과 유리한 스왑조건을 활용해 7억5000만 유로(미화 8억5000만 달러 상당) 규모의 유로화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이번 채권은 한국계기관이 올해 처음 발행한 유로화 공모 채권으로, 수은은 유로화 채권시장에서 지난 2016년부터 4년 연속 발행에 성공해 한국물 대표 차입기관으로서 벤치마크 역할을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출입은행 측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한국경제에 대한 강한 신뢰를 모멘텀으로 삼아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우량 투자자를 대거 유치하고, 신규 발행 프리미엄(NIP) 없이 발행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발행한 채권의 만기는 5년이고 발행금리는 5년 만기 유로화 미드 스왑금리(0.091%)에 0.32%의 가산금리를 더한 0.411%로, 역대 한국물 유로화 벤치마크 발행 중 최저금리(5년물 기준) 수준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채권 발행에는 총 120개 투자자가 참여했고, 투자자 분포(배정기준)를 보면 중앙은행과 국제기구 44%, 은행 28%, 자산운용사 20%, 연기금 및 보험사 8% 등이다.

수은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과 브렉시트 등 불안정한 금융시장 여건 속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국의 우량채권에 대한 유럽지역의 높은 투자 수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발행대금은 유럽지역에서 활동하는 우리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및 신규 프로젝트 수주 경쟁력 확대,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지원에 적극 사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