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식에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왼쪽부터),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국내 3300여개 섬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오늘(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한 4개 부처 간 협약'을 맺었다.

정부는 "그동안 부처별로 섬 관광 정책을 개별 관리하다 보니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섬 관광 정책을 통합해 집행함으로써 국민이 찾아가기 쉽고 볼거리·쉴거리·먹거리가 풍부한 섬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4개 부처는 이번 업무협약에서 △섬의 접안·편의시설 개선 △육상 및 해상 교통수단 연계 방안을 통한 접근성 향상 △해양레저관광 기초시설 확충과 섬 산책 코스 조성 등 볼거리·놀 거리 마련 △섬 특화 수산물 등 먹거리 홍보 △섬의 날 기념행사 개최 등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아울러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공동사업 발굴 등을 위해 4개 부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섬 관광 활성화협의회’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김영춘 장관은 "3300여개에 이르는 우리나라 섬은 소중한 국가적 자산이며, 이제는 섬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해야 할 때"라며 “4개 부처가 상호 협력해 섬 관광을 활성화함으로써 국민의 여가를 풍요롭게 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해양 분야의 혁신성장 동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