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뿐만 아니라 가스, 열, 수소와 수요, 공급 전반 다룰 것”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신임 장관이 27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성윤모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계승하고 전력 외 가스, 열, 수소에도 정책적인 관심을 쏟으며 수요 혁신도 진행해 에너지 전반 혁신을 이루겠다고 27일 취임식에서 천명했다. 특히 그간의 정책이 전력에 치우쳐졌다고 발언해 다양한 에너지원 개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성 장관은 취임사에서 “그간 우리 사회의 에너지 전환 논의는 전체 소비의 24.5%에 불과한 전력 분야에 치우쳐 있었고, 저효율 소비 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며 “전력과 공급 측면에 집중된 정책적 관심을 다른 에너지원과 수요·공급 전반으로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에 따르면 우리 삶에 필요한 에너지는 전력뿐만이 아니라 가스.열.수소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산업부는 앞으로 국가 차원의 총 에너지 투입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에너지믹스를 최적화하는 노력을 기울이며 에너지효율 제고를 위해 에너지 다소비 구조를 바꾸는 수요 혁신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성 장관은 국가에너지효율 이니셔티브로 에너지 전환 정책을 꼽았다.

성 장관은 국가에너지효율 이니셔티브를 '개별 설비·제품의 효율화, 에너지 운영 시스템 최적화를 거쳐 스마트 시티·산단 등 공간의 에너지소비 구조를 혁신하는 것'이라고 개념정의하고 안전하고 '원전, 석탄과 같은 전통에너지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하는 것이 에너지 전환'이라고 설명했다.

성 장관은 “산업부가 추진해야 할 에너지 전환은 전력 믹스를 넘어선 에너지 믹스의 전환과 수요 혁신을 포함한 에너지 전반의 혁신이며, 이는 시대적 요청인 동시에 한국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중요한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