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업, 대출 수요 둔화로 실적 부담 우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택시장 안정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주식시장에서 은행업종이 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 영향으로 14일 하락 곡선을 그렸다. 반면 하락이 예상됐던 건설업종은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에 오히려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건설업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5% 상승했다.

종목별로는 HDC현대산업개발(3.49%), 대우건설(1.61%), 두산건설(1.15%), 대림산업(0.96%), 태영건설(0.74%) 등이 올랐다.

이는 이번 정부 발표로 인해 건설업이 받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증권사 분석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대책으로 건설업종이 받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대형사 기준으로 보면 이미 분양의 약 70% 이상이 재개발·재건축이며 도급가격인 이미 3~4년 전 수주당시에 결정돼 최근 주택가격 상승과 건설사 수익성은 상관없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분양수익을 공유하는 분양불 사업 비중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공급대책 확대안의 위치, 형태, 시기 등 내용에 따라 건설사 수혜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도 “올해의 경우 주가레벨이 높아진 상황에서 강력한 부동산 대책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는 점은 단기적인 부담요인이 될 수 있다”며 “그러나 해외부실 감소에 따라서 대형건설사 이익률이 본격적으로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건설업종 주가의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해외 발주시장 개선이 올해 하반기부터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서 한국 EPC기업의 해외 수주 역시 추세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장 연구원은 “또, 북미관계 개선 및 남북 경협 기대감을 바탕으로 하는 대기 매수수요가 하방 경직성을 확보해 줄 가능성이 존재하는 만큼 중장기적인 가격조정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반면 은행업종의 경우는 대출 수요 둔화로 실적에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코스피 은행업 지수는 0.68% 하락했으며 KB금융(-2.11%), 하나금융지주(-1.60%), 우리은행(-1.21%), 신한지주(-1.04%) 등 주요 은행주가 대부분 부진했다.

은경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이번 정부 대책은 대출성장률을 둔화시키고 예금잔액을 증대시킬 것”이라며 “이로 인한 예대율 하락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은 연구원은 “대출 감소가 가져올 추가적인 부담은 예대율 하락에 따른 마진 훼손”이라면서 “비관적인 금리 전망과 낮아질 예대율을 감안시 향후 은행주 탑 라인(Top line) 성장에 대한 의구심은 높아질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은행업종에 대한 보수적 투자의견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추가 대책에 따라 부정적 영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었다.

이병건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정부의 대책이 대출을 조이는데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다소나마 영향을 받지 않을 수는 없지만 은행 대출에 대한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다만 주택시장이 안정되지 않을 경우 더 강한 대책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당분간 운행주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