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 반드시 가야할 길…시장 선도 하겠다

전 가구 무선인터넷 탑재로 스마트홈 역량 강화

조 부회장(오른쪽 아래)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8에서 LG전자 인공지능 솔루션과 제품이 전시돼 있는 씽큐 존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김언한 기자]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로봇 연구와 AI 분야 강화에 대해 언급했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가전박람회 ‘IFA 2018'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TV와 스마트홈, 로봇 사업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조 부회장은 이날 인공지능(AI)과 로봇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로봇 쪽은 올해 연말 사람이나 조직 부분이 많이 보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아날로그 시대가 디지털로 변했듯, 디지털이 인공지능 시대로 변할 것이란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조 부회장은 기존 LG가 공개한 세 부류의 제품군(홈 로봇·공공 및 상업용 로봇·산업용 로봇)에 이어 웨어러블 로봇 제품인 ‘LG 클로이 수트봇'을 선보이면서 “작년과 올해 합쳐서 일곱 군데 정도를 M&A(인수·합병)하거나 협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특성에 따라 (협업을) 더 활발하게 진행할 것 같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 IFA에서 유럽 론칭을 공식화한 프리미엄 빌트인(붙박이)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 대한 성공 의지를 보였다.

조 부회장은 “(사업 성공까지) 한국과 미국보다 유럽이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릴 것 같다”며 녹록지 않은 도전 과제임을 밝혔다.

스마트폰 사업에 대해서 조 부회장은 “밖에서 보기엔 더디다고 생각하겠지만 잘 가고 있다”며 “(스마트폰 제품군에서) 프리미엄과 중가형, 미드로(mid-low) 제품, 염가형으로 구성비가 제대로 잡혔다”면서 제품 포트폴리오 변화가 수익구조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