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들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차량 화재 사고와 관련 BMW코리아와 독일 본사 관계자들을 형사고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시민단체가 BMW코리아와 독일 본사 관계자들을 검찰에 형사고발했다. 자동차 부품 결함과 관련한 사실을 이미 파악하고 있었으면서 이를 은폐했다는 것이 이들이 내건 이유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4일 서울중앙지검에 BMW코리아와 독일 본사 임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과 사기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비롯해 독일 본사의 CEO 하랄트 크뤠거, 품질관리부문 수석부사장 요한 에벤비힐러 등이 피고발인으로 적시됐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고발장에 BMW코리아와 본사가 차량 화재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한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EGR) 결함을 2016년부터 알고 있었지만, 판매량에 영향이 미칠 것을 우려해 사실을 은폐하고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520d’ 차량은 지난해 국내에서 9688대가 판매돼 BMW 측이 6600억원의 수익을 낼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요한 에벤비클러 독일 BMW그룹 품질관리 부문 수석부사장은 지난 6일 국내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016년 EGR 결함과 관련한 문제를 보고받았으나, 당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측은 BMW가 2015년 말에서 2016년 초 EGR 밸브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변경, 이 과정에서 화재 가능성을 인지했으나 리콜 등 별다른 조치에 나서지 않았다고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