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현대·기아자동차 연구위원(오른쪽)과 연구원들이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현대·기아자동차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현대·기아차가 차세대 음향 기술인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을 전 세계 완성차업체 최초로 개발했다.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면 같은 차량 안에서도 좌석마다 서로 다른 음악을 간섭 없이 들을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의 기술 설명 자료를 12일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저널과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현대·기아차의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은 운전석, 보조석, 뒷좌석 등 차량 내의 각 좌석 공간에서 독립된 음향을 들을 수 있도록 음장을 형성·제어하는 기술이다.

차량에 내장된 여러 개의 스피커가 동시에 다른 음향을 낼 때 나오는 소리의 파장을 서로 감쇠시키거나 증폭시키는 원리를 이용, 좌석별로 원하는 소리를 재생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면 각 좌석에서 다른 음악을 틀어도 음이 중첩해 들리는 간섭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마치 방음 시설을 구비한 것과 같이 다른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이다.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에서는 별도의 헤드폰이나 이어폰 없이 좌석마다 다른 음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음악을 들으면서도 대화가 가능하다. 운전석에서는 라디오를 듣고 보조석에서는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을 활용하면 핸즈프리로 전화 통화를 하는 내용을 다른 좌석에서는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사생활 보호도 가능하다.

또한 내비게이션의 길 안내 음성이나 각종 자동차 경보음 등 정보성 음향을 운전자만 듣고 나머지 좌석에서는 정숙한 실내 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운전자에게 필요하지만 탑승자에게는 불필요한 소리를 제거하는 셈이다.

현대·기아차는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2014년부터 시작해 최근 차량에 대한 시험을 완료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르면 1~2년 내에 독립음장 제어 시스템을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