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산업 美 경제에 이바지 등 강조

지난 4월 G20 재무장관회의와 IMF/WB 춘계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D.C를 찾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IMF 본부에서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만나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아르헨티나를 찾은 김 부총리는 21일(현지시간) 므누진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의사를 밝혔다.

또한 김 부총리는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으로 한국과 미국은 공정한 무역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한국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려는 조치는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그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미국 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점도 설명,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한국이 제외될 수 있도록 므누신 장관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므누신 장관은 계속 협의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월23일 상무부에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미국의 국가안보에 위협,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맞는지 조사하라 지시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특정 수입 물품이 국가 안보를 해칠 경우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등의 수입 제한 조치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 골자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2280억달러(약 248조5000억원)에 이른 자동차와 부품 수입이 경제적 복지를 약화시켜 국가안보에 위험을 초래했는지 등을 살피고 있으며, 지난 20일엔 이와 관련한 공청회를 열기도 했다.

공청회에는 한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 국가, 자동차 관련 협·단체, 주요 업계 등 44개 기관이 참석했다.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를 비롯해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현대자동차와 LG전자 현지근로자 등 4명도 이 자리에 참석해 우리 정부와 업계의 견해를 전달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과 정치전문지 폴리티코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2.5%인 수입 승용차 관세를 10배인 25%로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미 상무부의 조사 결과는 중간선거(11월6일) 전에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