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교육부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어린이통학버스 위치알림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교통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어린이통학버스와 관련한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됐다.

어린이통학버스 위치알림 서비스는 어린이 승·하차정보 및 통학버스의 위치정보를 학부모와 교사에게 실시간 문자로 전송한다. 학부모는 전송된 문자를 통해 탑승어린이 정보 및 승·하차시간과 운행차량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두 기관은 희망학교 수요조사를 완료한 후 오는 2학기부터 본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공단은 어린이통학버스 내 설치되는 단말기를 ‘디지털 운행기록계’ 분석기능과 연계한다. 이를 통해 통학버스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을 수집·분석하고, 위험행동 다발지점의 교통시설 개선 및 운전자 운전행태 교정 교육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단말기, 통신비 등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초기 비용으로 어린이통학버스 약 500대에 특별교부금 8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공단은 교육부와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어린이통학버스 안전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통학버스 운전자 및 운영자, 동승보호자의 안전교육 지원 등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어린이 이동경로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하고, 통학버스 갇힘 사고 등을 예방해 어린이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