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40MW 획인, 일반농지 28MW 우선 추진
절대농지에도 설치 위해 농림부와 협의 중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진행하는 영농병행 태양광발전 사업이 큰 호응 속에 진행되고 있다. 일반농지를 대상으로 28MW 규모의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산업부는 농민들이 신청한 영농병행 태양광발전소가 40MW에 달해 사업전망이 밝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산업부와 업계에 따르면 산업부가 40MW 규모의 영농병행 태양광의 수요를 확인하고 일반농지에 28MW 규모의 시범사업을 우선 시행할 방침인 것으로 13일 파악됐다.

절대농지를 소유한 농민들도 영농병행 태양광발전사업을 신청해 수요가 34MW 정도인 것을 확인했지만 식량안보를 중시하는 농림부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영농병행 태양광은 농사와 태양광발전사업을 같이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종래엔 농사만 짓거나 태양광발전 사업만 할 수 있었는데 태양광발전 구조물을 새로 만들고 설치 간격을 조정해 농사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영농병행 태양광에 맞는 태양광모듈과 구조물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농병행 태양광발전용 모듈은 일반 태양광모듈보다 크기가 작다. 크기가 크면 우천 시에 태양광모듈 표면을 타고 땅에 떨어지는 빗물이 농작물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모듈을 올리는 구조물도 사람 키높이와 트랙터, 이앙기 등 각종 농기계보다 커야 한다. 실제로 영농병행 태양광발전기는 해바라기와 같은 길쭉한 외양으로 2.5m의 구조물에 폭과 길이가 일반 태양광 모듈보다 작은 태양광 모듈이 설치돼 있다.

영농병행 태양광 구조물은 사이사이에 사람은 물론 농기계들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일정 간격을 유지한 채로 설치돼 있다 농민들은 태양광 구조물 사이사이에서 충분한 작업 공간을 갖고 농사를 짓는 셈이다 .

한국수력원자력은 경기도 가평에 2억2000만원 가량을 투입해 설비용량 73.125kW의 영농병행 태양광발전 시범단지를 조성해 현재 운영 중이다.

솔라팜, 한수원, 동서발전은 논에 설치할 수 있는 영농병행 태양광을,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와 솔라팜은 밭에 설치할 수 있는 영농병행 태양광을 개발하고 있다.

영농병행 태양광은 농가 소득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700평 규모의 논에서 쌀농사 기준 연간 110만원을 벌지만 영농병행 태양광만으로 1960만원을 벌 수 있다. 따라서 700평 규모의 영농병행 태양광에 참여한 쌀농사 농민들은 2070만원의 연소득을 거두는 셈이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올해 산업부가 수요조사를 진행할 때 신청자가 폭주해 일반농지 28MW, 절대농지 34MW 규모의 영농병행 태양광 수요가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우선 일반농지에서부터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농림부가 ‘식량안보’를 이유로 절대농지에서의 영농병행 태양광 발전사업에 난색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영농병행 태양광발전 사업이 농사와 발전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소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농림부와의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영농병행 태양광발전 사업예산도 확보한 상태다.

산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6월에 추경예산으로 200억원을 확보한 상태이고 본 예산 430억원도 준비된 상태이다. 따라서 농림부와의 협의만 마무리되면 올해 40MW 규모의 영농병행 태양광발전 시범 사업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산업부는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10~11월 경 내년에 시행될 본사업을 공고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영농형 태양광에 대한 수요가 올해 40MW에 달한다”며 “일반농지 28MW분을 우선 시행하지만 절대농지에서도 가능할 수 있도록 농림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예산도 충분히 확보된만큼 올해 시범사업을 잘 마무리해 내년엔 지금보다 확대된 규모의 영농형 태양광발전 본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 한수원이 논에 설치한 영농형 태양광발전용 모듈. 사진=안희민 기자
  • 산업부가 진행하는 영농병행 태양광발전 사업이 큰 호응 속에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한수원이 경기도 가평에 설치한 영농병행 태양광발전단지. 사진=안희민 기자
기자소개 안희민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8/07/13 14:32:08 수정시간 : 2018/07/13 14:32:09
AD

오늘의 핫 이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