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AI 스피커 판매 점유율, 한국 '세계 3위'

왼쪽은 KT '기가지니', 오른쪽은 SK텔레콤 '누가캔들'. 사진=KT/SK텔레콤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한국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시장이 단기간 급성장하며 올해 세계 5위권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전 세계에 설치될 스피커는 올해 말까지 1억 대에 이른다. 이는 지난해 말보다 2.5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64%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중국(10%), 영국(8%), 독일(6%)이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미국의 점유율은 73%에서 64%로 줄어들며, 영국과 독일도 각각 2%p씩 낮아질 전망이다. 반면 중국은 3%에서 10%로 3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 3% 점유율로 성장, 캐나다를 제치고 처음으로 5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1분기 AI 스피커 판매 점유율만 보면 한국은 8.1%로 집계돼 미국(45.6%), 중국(20.0%)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다.

카날리스는 "AI 스피커는 이미 미국에서 일반화됐다"며 "중국의 경우 초기 시장이지만 잠자는 거인과 같다. 알리바바와 샤오미 같은 거대 기업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품별로는 아마존 에코가 50% 이상을 차지했다. 구글 홈은 30%, 애플 홈팟은 4%로 뒤를 이었다.

국내 AI 스피커 시장은 SK텔레콤 '누구'와 KT '기가지니'가 주도하는 가운데 네이버 '클로바'가 추격하는 구도다.

카날리스는 AI 스피커 시장 영역이 가정을 넘어 호텔, 사무실, 체육관 등 다양한 환경으로 확대되면서 전 세계 AI 스피커 설치 대수는 2020년에 2억2500만 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