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국세청이 현대엔지니어링을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해 그 배경과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22일 업계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전날 오후 서울 종로구 현대엔지니어링 본사에 조사관을 투입해 회계 장부 등 자료를 확보했다.

조사에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 등 100여명이 투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세청 내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은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대기업 탈세나 탈루 혐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주로 기획조사하는 부서다.

국세청은 조사에서 하도급 거래 등을 포함해 거래 전반에 걸쳐 세금 탈루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세청은 올해 2월 현대건설과 기아자동차를 시작으로 4월 현대글로비스, 현대파워텍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에 대해 잇달아 세무조사를 벌여왔다.

현대건설이 상장 추진설이 지속적으로 거론된 현대엔지니어링에 일감 몰아주기 등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행위'가 있었는지도 조사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감을 몰아줘 기업 가치를 키우면서 경영 승계의 지렛대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어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이 최대주주로 지분 38.62%를 가지고 있으며,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각각 4.68%와 11.72% 보유하고 있다. 정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현대엔지니어링은 핵심 자금줄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지 5년이 넘었다. 정기 세무조사로 들었다"며 "그 외에는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