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차기 포스코 CEO(최고경영자) 선임을 둘러싸고 한바탕 소용돌이가 일고 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포스코가 ‘밀실 인선’을 통해 차기 CEO 후보를 선정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 측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CEO 선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현 여권에서조차 포스코 CEO 후보 선정을 문제 삼으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차기 CEO 선임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눈길을 보내기도 한다.

21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 승계카운슬은 전날(20일) 8차 회의를 열고 차기 CEO 후보 면접 대상자 5인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22일 이사회를 열어 사외이사 7인으로 구성된 ‘CEO 후보 추천위원회’ 운영을 결의하고, 5명의 후보에 대한 심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사회에서 확정된 면접 후보 대상자 5명의 명단은 본인의 동의 절차를 거쳐 이사회 이후 발표될 예정이다.

CEO 후보 추천위원회는 22일부터 후보자에 대한 심층 면접 등을 진행해 최종 1인을 선정한다. 최종 1인 후보는 늦어도 내주 중으로는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CEO 후보 추천위원회는 최종 1인 후보를 다시 이사회에 건의하고, 최종 1인은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회장으로 선임된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

◇정치권·시민단체 “포스코 승계카운슬 해체하라” 반발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포스코 승계카운슬을 해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성명을 내고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의 혁신을 짊어져야 할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며 “개혁의 대상이 돼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승계카운슬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이달 18일 포스코의 경영권 승계 과정 전반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는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에 해당 사건을 배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권오준 현(現) 회장의 ‘2인 체제’가 차기 포스코 CEO 선임을 쥐락펴락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정민우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집행위원(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은 본지 통화에서 “정준양 전 회장과 권오준 회장이 선임한 사외이사가 차기 CEO 선임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이라며 “차기 CEO 선임은 공정하게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포스코가 차기 CEO 후보 선정 과정에서 외국인 후보가 개인 사정으로 면접 참여 의사를 철회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외국인 후보는 미국 국적의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구자영 전 부회장 측은 “자진 철회한 사실이 없는데, 포스코 승계카운슬이 자진 철회를 한 것처럼 발표했다”며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민우 위원은 “포스코 승계카운슬이 자진 철회 의사를 밝히지 않은 후보가 자진 철회한 것처럼 발표하면서, 특정 후보에 대해 사실상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포스코, 정치권·시민단체 반발에 ‘당혹’…일각선 “정치권 외압” 의혹도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차기 포스코 CEO 선임 절차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면서, 포스코 내부에서는 당혹스런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포스코 내부에서는 “과거 CEO 후보 명단을 공개했을 당시에는 포스코 승계카운슬 회의 진행 경과나 절차에 대해 아무런 발표도 하지 않았지만, 올해는 매번 회의 결과를 외부적으로 공개해왔다”며 “올해 CEO 선임 절차가 ‘밀실 인선’이라는 것은 과도한 주장”이라는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포스코 관계자는 “차기 CEO 후보 선정과 관련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CEO 후보 명단 공개와 관련해서는 “CEO 후보들의 동의를 얻는다면, 외부로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현 여권 의원이 차기 포스코 CEO 선임에 대해 비판을 제기한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가 포스코 CEO 선임에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흘러나온다.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오후 성명을 내고 “여권의 한 국회의원이 포스코 승계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 과정은 인사 영역이지 선거의 영역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포스코 회장 선임에 정부와 정치권의 입김이 철저히 차단돼야 한다”며 “또 다시 정치적 의도와 목적에 따른 후임이 선임돼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권칠승 의원은 이날 “문재인 정부는 포스코 차기 회장 선출에 대해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