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세계 1·2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다시 불붙으면서 한국경제에 비상등이 커졌다.

무역 전쟁이 격화되면 국제 교역이 위축돼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8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총 500억달러(약 55조원) 규모의 중국산 품목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면서 이 중 340억달러 규모는 다음달 6일 관세 부과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나머지 160억달러 규모에 대해서는 추후 부과 시기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정보통신, 로봇공학, 신소재, 자동차 등 중국산 수출품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출길이 막히게 된다.

미국의 관세 부과 방침에 중국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중국은 16일 같은 규모의 보복 관세 정책을 발표했다. 중국은 다음달 6일부터 미국산 농산품·자동차·수산물 등(340억달러 규모)에 관세(25%)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화학 공업품, 의료설비, 에너지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는 추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중국의 대미 수출길이 막히면 한국의 대중수출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미국이 중국 수입품의 10%에 달하는 50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해 미국의 대중국 수입이 10% 감소할 경우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282억6000만달러(31조원) 감소한다고 추산했다. 한국의 대중국 수출품목 중에는 전기장비, IT, 유화산업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크게 보는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 재발로 한국의 전기, 전자, 기계, 철강 등의 산업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미국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통상법 301조'에 근거해 1102개의 대중 제재 품목을 발표했는데 이 가운데 284개는 중국 첨단기술을 견제하는 제재 품목으로 이번에 새로 추가됐다.

284개 품목에는 전기·전자, 기계, 철강 등이 들어있는 만큼 우리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무역협회는 '기술패권을 둘러싼 미중 간 통상분쟁' 보고서를 통해 지적했다.

한편 미·중 무역전쟁 우려가 고조되면서 원·달러 환율도 1100원을 넘어섰다.

1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장중 원·달러 환율이 1100원선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 11월 20일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가능성이 원화 약세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