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인근 전통시장 소상공인과의 갈등으로 롯데몰 군산에 이어 상암점 건립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5년째 표류 중인 롯데쇼핑의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복합쇼핑몰 건립 여부가 결국 6ㆍ13 지방선거 이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23일 열린 제8차 도시ㆍ건축공동위원회에서 마포구 상암동 1625번지 일원(2만3,741.5㎡)에 대한 세부개발계획 결정안 심의를 보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부지는 롯데쇼핑이 시로부터 2013년 1972억원에 매입한 뒤 백화점, 영화관,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입점한 복합쇼핑몰 건립을 계획하고 있는 곳이다.

당초 롯데는 서울시로부터 사들인 땅 전체에 복합쇼핑몰을 지을 예정이었으나 거센 반대에 부딪히자 3개 필지 중 1곳에는 비상업시설인 오피스텔을 짓고, 나머지 2개 필지를 통합해 쇼핑몰을 짓는 방안을 제시해 협의 중이다.

하지만 주변 망원시장 상인과 소상공인 상인들이 지역 상권을 침해한다고 강력히 반대하면서 수 년째 인허가 결정이 미뤄지고 있다.

상암 롯데몰에 대한 시 심의는 2015년 7월과 12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심의와 별도로 서울시는 그동안 상인 및 시민단체 그리고 롯데 측이 참여한 상생협력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15차례 이상 회의를 진행했으나 협상엔 실패했다. 현재는 TF 마저 해체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