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서 강조…계열사 경영 혁신 성과 공유도

허창수 GS그룹 회장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혁신적 신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사회,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경영환경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Value Creation Forum)’에서 이같이 강조하며 “현실에 안주하면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미래의 고객에게 제공할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이를 위해 우리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제로베이스에서 고민해야 하고, 이런 절박한 마음으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야만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은 2010년부터 해마다 열리는 그룹 행사로, 계열사들의 경영혁신 성공사례와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날 허 회장은 “모든 변화와 혁신의 답은 현장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고객과의 접점에서 시장의 변화를 느끼는 것도, 프로세스 개선에서부터 새로운 성장동력 개발까지 그 출발점은 모두 현장이고 항상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사소한 불편함부터 근본적 문제까지 하나하나 개선해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똑같은 실패는 되풀이하지 않고 성공 경험은 더욱 확산해 우리의 경험과 노하우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공유와 축적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허 회장은 “이번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에서 보여준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하나하나 쌓아가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GS의 역량은 더욱 발전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에서는 GS에너지,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GS EPS, GS글로벌, GS건설 등 주요 계열사들이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차별화 상품 개발전략, 혁신 기술을 통한 업무 효율화, 경쟁력 강화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현장의 대표적인 경영 혁신 성과를 소개했다.

GS칼텍스는 ‘항공가솔린 생산 최적화를 통한 비용절감’ 사례 발표를 통해 “기존 항공가솔린 생산 시 필요했던 증류공정은 생산원가와 기간을 증가시키고 품질관리에도 어려움이 있었던 공정이었으나 이러한 증류공정 없이도 규격에 맞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혼합 제조법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GS리테일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1∼2인 가구와 맞벌이 고객을 겨냥한 '심플리 쿡'(간편 요리 세트)과 시즌 도시락 출시 등 차별화 상품 개발전략을 공유했다.

GS건설은 드론 매핑 기술을 활용한 3차원 디지털 가상현장 구축 경험을, GS EPS는 고수익 LNG(액화천연가스) 발전기의 조기 준공을 통한 약 180억원의 발전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를 각각 소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