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 안전 우리가 책임진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사진 왼쪽)이 22일 죌그 다이트리치 독일 자동차검사제도관리국 CFO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2일 독일 자동차검사제도관리국을 방문, 자율차 검사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검사제도와 기술의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은 권병윤 공단 이사장과 배진민 자동차검사전략실장을 비롯해 독일 FSD 죌그 다이트리치 CFO, 랄프 슈뢰더 본부장 등 양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독일 자동차검사제도관리국은 자동차검사 제도 관리와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2004년에 설립된 기관이다. 현재는 독일뿐 아니라 유럽 정부승인 검사기관에 첨단차, 자율차 및 친환경자동차의 검사 기준을 제시하는 등 유럽의 교통안전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이 기관은 첨단안전장치 정상 작동 검사가 가능한 검사용 진단기를 개발하고 이를 2015년부터 자동차 정기검사에 의무 적용해 사고예방에 크게 기여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첨단차, 자율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검사제도와 기술을 공유하게 된다. 첨단안전장치 검사와 IT 자동차의 해킹방지기술 검사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자율차 교통사고 방지 전략도 공동으로 수립할 방침이다.

또한 오는 2019년 4월 서울에서 개최하는 ‘제19차 국제자동차검사위원회(CITA) 총회’에서는 ‘자율차 검사 기술’ 특별 세션을 공동으로 주관할 계획이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는 첨단안전장치의 오작동에 따른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선진 검사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제도에 반영해 국민이 안전하게 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