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이후 10일새 시총 6.6% 증가…현대건설 23.3%↑

북미 회담 이후 경제협력 본격화땐 북한 인프라 투자도 가시화 전망

"남북경협이 현실화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정치적 협상과정이 필요"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4월 27일 오전 판문점에서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한반도에 '평화의 봄'이 다가오고 있다. 남북관계가 해빙모드에 들어감에 따라 주식시장도 덩달아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건설업종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한이 경제협력 첫 사업으로 철도와 도로연결을 명시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업종주들이 남북경협 수혜주로 꼽히면서 주가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주요 건설업종 남북정상회담 전후 시가총액 비교. 자료=한국거래소 자료 분석 결과

◇ 건설업종 시가총액 남북정상회담 이후 10일 사이 6.63% 증가…현대건설 23.3%↑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0일 종가 기준 코스피 건설업종 시총은 27조300억원이다.

남북정상회담 전일인 지난달 26일 유가증권시장 건설업종 시총은 25조3477억원으로 이와 비교해보면 6.63% 증가했다.

건설업 시총 상위 5개사로 비교해보면 상승폭은 더 뚜렷해진다. 지난 10일 기준 건설업 시총 상위 5개사는 △현대건설 △현대산업 △GS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이다.

이들의 시총 합계는 19조2116억원으로 남북정상회담 전일보다 10.3% 늘어났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차익실현 매물이 이어지는 등 조정을 받기는 했으나 여전히 건설업은 남북개선에 대한 수혜를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건설업종 시총 1위 현대건설은 북한에서의 공사 수행 경험이 있다는 점 등이 부각되면서 10일 사이 시총이 23.3%(1조3362억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2위인 현대산업은 시총에 변화가 없었다.

GS건설과 대우건설도 같은 기간 시총이 각각 11.7%, 9.3% 증가했다. 다만 대림산업은 최근 조정을 받으면서 시총이 2.8% 감소했다.

이밖에 주요 건설사 중에서는 한라(35.8%), 금호산업(14.4%)등이 시총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건설업종외에 수혜를 받은 업종으로는 시멘트주가 포함돼 있는 비금속광물업종이 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비금속광물은 지난 10일 기준 10조2206억원으로 남북정상회담 전일과 비교했을 때 17.3% 상승했다.

이는 시멘트주들이 남북경협 관련해서 수혜주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멘트주이자 비금속광물업종 시총 1위인 쌍용양회는 같은 기간 시총이 29.0% 증가했다.

건설업종 시총 1위 현대건설은 북한에서의 공사 수행 경험이 있다는 점 등이 부각되면서 10일 사이 시총이 23.3%(1조3362억원)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 경협시 남북한 인프라 투자 112조원 추정…건설업 기대해도 되나?

건설업이 남북정상회담의 기대를 받는 이유는 경협이 시작되면 남북한 인프라 투자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광수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남북 인프라 투자에서 핵심분야는 철도, 도로 그리고 발전분야가 될 전망”이라며 “철도와 도로는 남북한 경제협력을 위한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라고 설명했다.

특히,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북한 인프라 투자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북한 인프라 개발에 투입되는 금액이 상당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광수 연구원은 현재 시점에서 남북 인프라 관련 투자는 약 112조원으로 추정했다. 북한 인프라 사업에 추진되는 112조원은 남한 연간 토목 수주금액과 비교했을 때 약 3년치에 해당하는 규모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건설산업연구원의 자료(2014년, 통일시대 건설분야 협력방안 세미나)를 토대로 북한 인프라 투자 비용이 연평균 27조원, 주택 건축에 연간 평균적으로 60조원의 시장 확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북한 인프라 개발비용에 대해서는 각 기관마다 추산한 금액이 상이하지만 그 규모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4년 11월 ‘한반도 통일과 금융의 역할 및 정책과제’를 통해 북한개발을 위한 재원규모로 총 5000억 달러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인프라 투자가 진행될 경우 건설업은 전반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광수 연구원은 “남북한 인프라 투자는 한국 건설회사에게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다”며 “지금은 시점에 대한 우려보다 방향에 투자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건설산업은 이미 남북관계 개선 수혜사례가 존재한다. 과거 경의선복원시 현대건설을 주간사로, 대우건설, 삼성물산이 참여했으며, 동해북부선 건설 역시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이 참여했다”며 “발주가 진행될 경우 국내 건설사 전반에 수혜가 예상되는 것도 과거사례에 기반한 것이며 기존선로 개선 등 남북화해 관련 발주는 건설업종 전반에 발주물량 증가로 연결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 전문가들 “올라도 너무 올랐다” 우려도

지난 4월 한반도에 봄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설업종지수는 한 달 사이 27.0% 상승했다. 이는 지난 4월 코스피 업종 중 최고 상승률이다.

이에 조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남북경협주는 단기과열국면에 진입했다”며 “경협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현주가 수준은 부담스럽다”며 “막연한 테마에 편승한 주가 급등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높아진 주가 부담은 향후 연쇄 정상회담 과정에서 발생할 노이즈, 글로벌 경기 모멘텀 둔화 등과 맞물려 상당한 변동성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다”며 “남북경협이 현실화되기 까지 물리적으로 많은 시간과 정치적 협상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남북경협 관련주들에 대해서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송유림 연구원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인프라 개발에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는 사업비를 근거로 국내 건설산업의 수혜를 예상하고 있지만 단순히 사업규모만으로는 확대 해석의 여지가 크다”며 “북한의 경제재제 해제가 이뤄진다 하더라도 북한인프라 개발의 범위나 속도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고 국내 기업이 얼마나 가담할 것인지,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등의 문제도 남아있으며 특히, 사업수익성을 고려했을 때 건설사 입장에서 아직 불확실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상우 연구원도 “남북관계 개선은 지난 10여년 간 경험하지 못했던 중요 이벤트로 과거 합의사항의 진행이 불확실했던 사례를 적용하면, 향후에도 불확실성은 남아있다”며 “남북관계의 개선과정에서 명확한 투자근거로 확대될 이벤트를 찾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연구원은 “유진투자증권은 도로·철도 토목공사를 기타 프로젝트 대비 가장 선행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번 1분기 실적에서도 확인되는 것처럼 실적부진이 단기로 해소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장기 성장성만으로 투자에 나서는 것은 위험하다”며 “즉, 대북이슈는 현 시점에서의 충분히 예상 가능한 견조한 실적전망치에 더해지는 추가 호재로 간주하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호실적에 근간한 건설주, 그리고 건설기계주에 기대감을 가져보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미정상회담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다는 소식에 국내증시가 훈풍을 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북미정상회담이 관건…북미 회담 기대에 건설업↑

북미정상회담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다는 소식에 지난 금요일 11일 내내 국내증시는 훈풍을 탔다. 코스피, 코스닥 모두 상승세를 타며 호재를 즐기는 모습이었다.

전일에도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발표 기대감이 엿보이면서, 남북경협주들이 상승세를 보인 바 있다.

실제로 전일 남북경협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부산산업이 22.7% 급등했다. 또한, 쌍용양회우(10.47%), 현대건설우(4.35%) 등 남북경협 관련 우선주들도 강세 마감했다.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북한의 경제개방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송유림 연구원은 “북한과의 경제협력사업을 진행해 나가는 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여부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한다”며 “북한은 2006년 1차핵실험 이후 유엔안보리와 미국의 대북제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 연구원은 “특히, 유엔안보리의 2375호 결의안에서는 북한과의 모든 합작·협력사업 설립·관리·운영을 금지하고 있어 북한에서의 인프라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북제재 해제가 필수”라며 “이에 따라 북미정상회담에서의 성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져야만 북한의 경제개방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