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공덕점에서 엘페이 롯데카드를 사용하는 모습. 사진=엘페이 제공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업체들이 재정비를 통해 전략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그 중 유통업체 라이벌인 신세계와 롯데는 '생활 편의성'을 중심으로 고객 유치 전쟁을 벌이고 있다.

26일 롯데멤버스는 L.pay(이하 엘페이) 결제 서비스에 전월 실적 관계 없이 강력한 L.POINT(이하 엘포인트) 적립 혜택을 자랑하는 ‘L.pay 롯데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엘페이 롯데카드’는 엘포인트 적립에 특화된 생활밀착형 카드다. 업계 최고 수준의 포인트 적립률과 고객 혜택, 간편한 발급 절차가 강점이다. 엘페이 모바일 APP에 ‘엘페이 롯데카드’ 등록 후, 롯데백화점, 롯데하이마트, 롯데닷컴과 인터넷 서점 알라딘 등 플러스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전월 실적 관계 없이 결제금액의 2%를 엘포인트로 적립받을 수 있다.

일반 가맹점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결제 금액의 1%를 적립 받을 수 있다. 결제할 때마다 쌓이는 엘포인트는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는 물론 교보문고, 공차 등 외부 제휴사 등 전국 30만여 개의 제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간편한 카드 발급 프로세스 역시 주목할만하다. 엘페이 모바일 APP에서 카드를 신청하면 빠른 심사 통해 즉시 발급과 등록이 가능하다.

앞서 '엘페이'는 유통업계 세계 최초로 음파를 이용한 결제 방식인 '엘페이 웨이브'를 지난해 도입했는데, 이는 사람의 귀에 들리지 않는 비가청 음파를 통해 기기 간의 정보를 전송, 결제하는 서비스다.

기존 바코드 결제 방식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앱 실행만으로도 결제 및 엘포인트 적립까지 가능하고, 음파 송수신 과정 중의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도 없다. 가맹점 역시 스피커가 장착된 대부분 디바이스에 별도의 기기 설치 없이 바로 적용 가능해, 단기간 내 1만여 제휴가맹점을 확보했다.

엘페이사업팀 이승준 팀장은 “엘페이 롯데카드는 최근 페이먼트 기반 생활 편의 서비스가 확대되는 추세에 발맞춰 개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혜택 제공과 간편결제 편의성 강화를 위해 출시하게 됐다”며 “온·오프라인에서 범용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아 간편결제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신세계 SSG페이 제공

신세계그룹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 역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SSG페이는 스타트업 O2O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로 SSG페이의 O2O(온·오프라인 연계)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

SSG페이의 ‘쓱배달’은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모바일로 음식 배달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들의 이용 편리성을 강화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선보이는 서비스다.

현재 ‘쓱배달’에서는 멕시카나 치킨과 피자알볼로, 피자헤븐 등의 메뉴를 주문부터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5월 중으로 치킨플러스, 스쿨푸드 등 배달 가능한 브랜드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SSG페이는 지난 3월부터 ‘생활쓱’ 내에 꽃 배달 서비스인 ‘쓱플라워’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쓱플라워’ 역시 꽃 주문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SSG페이 O2O 서비스 확대는 스타트업 기업인 프랜차이즈 배달 중계 운영사 ‘푸드테크(FOODTECH)’와 꽃 배달 운영사 ‘㈜더블룸랩(THEBLOOMLAB)’의 꽃배달 서비스 ‘블루미’와의 전략적인 제휴로 진행됐다. 향후 푸드테크와 블루미는 상품 구성, 배달 중계, 가맹점 관리 등을 담당한다.

문준석 신세계아이앤씨(신세계I&C) 플랫폼마케팅팀 팀장은 “O2O서비스 영역 확대로 고객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배달 서비스도 SSG페이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제휴를 통해 SSG페이와 제휴사의 서비스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