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중 긴급회의 "노사합의 결렬시 정부로서 원칙대응 불가피"

한국지엠 군산공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결렬된 한국 제너럴모터스(GM) 노사의 협상시한을 23일 오후 5시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한국GM노사에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한 합의를 촉구했다.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겸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김 부총리는 20일(현지시간) GM사태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컨퍼런스콜 형태로 주재했다. 김 부총리는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GM 노사합의 데드라인을 사흘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김 부총리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워싱턴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고형권 기재1차관 등은 서울에서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 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합의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노사가 합의에 실패하면 한국GM본사 근로자 1만 4000명과 협력업체 근로자 14만명 등 15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사측은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제시하고, 그 투자계획에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포함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하고, 노조 또한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노사가 새로운 데드라인 안에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라며 “정부로서도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조조정 중인 한국GM 노사의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은 이날 끝내 결렬됐다. 이날 노사는 군산공장의 근로자 고용 보장과 1000억원 규모의 비용절감 등에 대해 논의를 했으나 결국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한국GM 측은 21일 한차례 더 임금·단체협약(임단협)과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