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대 초대형 IB 증권사 중 유일하게 단기어음 발행업무 인가 등 실적 인정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 사진=한국투자증권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증권가 최장수 최고경영자(CEO)인 유상호(58)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11연임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2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이날 열린 주주총회에서 최고경영자 단독후보인 유상호 사장의 연임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유 사장의 임기는 오는 2019년 3월 주총까지로 1년 연장됐다.

지난 2007년 47살로 최연소 CEO 자리에 오르며 한국투자증권 수장직을 맡은 유 사장은 이날 연임을 확정하면서 12년째 한국투자증권을 이끌게 됐다.

증권사 CEO의 평균 재임 기간이 3년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11번째 연임 기록은 더욱 돋보인다는 평가다.

유 사장은 "임직원이 힘을 합쳐 회사가 성장해 왔고 그 덕분에 연임하게 됐다고 생각한다"며 "고객과 주주, 임직원들에게 더 좋은 성과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연임 소감을 내비쳤다.

유 사장의 리더십 아래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11월 5개 초대형 투자은행(IB) 증권사 중 유일하게 단기어음 발행업무를 인가받았고, 사상 최대 규모의 당기순이익(5253억원·연결 기준)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실적을 냈다.

경북 안동 출생인 유 사장은 고려대 사범대 부속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나와 한일은행 입행 후 1988년 당시 증권업계 1위였던 옛 대우증권에 입사했다.

1992년부터 1999년까지 대우증권 런던법인 재직 시절에는 당시 우리나라 주식 거래량의 5%를 혼자 매매하는 업적을 남기기도 했다.

이후 그는 메리츠증권과 동원증권 등을 거치면서 커리어를 쌓았다. 이후 동원증권이 한국투자증권과 합병한 지난 2005년에 부사장직을 역임했고, 2007년부터 한국투자증권 사장을 맡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