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부문서 3위한 동행복권, 가격 부문 만점받아 총합 1위로 사업자 선정

최저가 수수료율 책정…연간 50억여원 원가절감 필요

동행복권 “감당할 수 있는 수준, 경쟁사가 수수료율 높게 책정”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박현영 기자] 차기 복권수탁사업자에 ‘동행복권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이변이 일어났다. 기존 ’나눔로또 컨소시엄‘과 ’인터파크 컨소시엄‘의 2파전이 될 것이라 예상한 업계에선 뒷통수를 맞은 것 같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 때문인지 동행복권이 과연 연간 4조원 규모의 로또사업을 잘 꾸려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벌써부터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9일 기획재정부는 차기 복권수탁사업자 입찰에서 제주반도체(43.7%), 한국전자금융(21.5%), 에스넷시스템(12.0%), 케이뱅크(1.0%) 등으로 구성된 동행복권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당초 사업 경험이나 매출 규모 등에서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동행복권 측이 불리하다는 예상이 많았지만, 입찰 심사 결과 △동행복권 91.0751점, △인터파크 90.5663점, △나눔로또 89.6716점 순으로 평가됐다.

동행복권이 경쟁 컨소시엄을 꺾을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가격을 낮게 불렀기 때문이다. 기술 부문에서는 3개 컨소시엄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으나 가격 부문에서 만점을 받으며 반전에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동행복권은 수수료를 경쟁업체에 비해 0.2% 가량 낮은 1.12%을 제시하는 지략도 발휘했다.

업계 관계자는 “동행복권 측이 제시한 수수료율은 예가(정부가 미리 정해놓은 기준가격) 대비 80%로, 입찰 제안서에 적어 넣을 수 있는 범위에서 가장 최저가”라며 “가격 점수에서 무조건 최고점을 받겠다는 전략일 순 있지만, 상식적으로 적정한 수수료율을 제시한 것인 지는 의문이 들수 밖에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실제 경쟁 업계에서도 동행복권이 최저가 입찰을 진행, 사업자 선정에만 목적을 두고 무리수를 뒀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기재부에서도 무리한 저가입찰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제도까지 바꾼 상황이었다.

앞서 기재부 복권위원회는 이번 차기 복권수탁사업자 입찰에서 가격에 해당하는 배점을 축소했다. 가격 배점을 200점에서 150점(1000점 만점 기준)으로 축소 조정한 것이다. 지난 입찰때부터 사업 운영과 시스템 구축 기술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컨소시엄이 가격 점수에서 밀려 고배를 마시는 상황이 거듭되고 있다는 점도 이유가 됐다.

하지만 이번 심사에선 기재부의 의도와 달리, 동행복권이 사업 운영과 시스템 구축에서 3위를 차지하고도 가격 점수에서 만점을 받아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이변이 빚어졌다.

사업자로 선정된 동행복권은 앞으로 원가절감과의 '전쟁'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다.

동행복권 컨소시엄 측이 제시한 수수료율은 1.1256%로, 인터파크 컨소시엄 1.3057%, 나눔로또 컨소시엄 1.37886%과 비교해 0.2% 가까이 낮게 책정했다. 이를테면 연 4조원 규모의 로또 판매규모를 감안할 때 0.2%는 대략 80억원과 맞먹는 수준이다.

기존 사업자인 나눔로또가 연간 20억~3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거둬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동행복권은 대략 50억원 이상의 원가절감에 나서야 하는 셈이다.

이에 업계에선 원가절감이라는 미해결과제를 떠안은 동행복권이 제대로 된 시스템 구축과 사업운영을 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원가절감은 기존 나눔로또 직원들의 고용승계나 급여 지급 문제와 연결되는 민감한 사안이다. 제안서의 내용대로 온전히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 조차 나오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동행복권 관계자는 “우리쪽 컨소시엄은 중소기업연합으로 구성돼 있어 대기업이 포함된 경쟁사보다 가격 경쟁력이 높다”며 “컨소시엄 합류 기업들이 복권 사업 경험과 능력이 있어 원가절감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그는 또 “제주반도체 등 동행복권 컨소시엄이 큰 기업이 아니어서 업계에서 우려를 하는 것 같다”면서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수수료율을 책정해 우려할 일은 전혀 없고, 오히려 경쟁사들이 수수료율을 높게 쓴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