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예금보험공사는 오는 26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18년도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에 ‘부보금융회사 종합정보 DB 구축’ 과제를 제출해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부보금융회사란 은행·증권·보험회사·상호저축은행 등 예금보험의 적용을 받는 금융회사의 주요 경영·재무 정보, 금융회사별 예금자 보호대상 금융상품 등과 관련된 정보를 통칭하는 용어다.

그 간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쉽게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국가중점데이터로 선정해 개방을 추진했다.

이번 행정안전부의 국가중점데이터는 혁신성장동력 육성, 사회안전망 강화, 일자리 창출 등 5개 영역 29개 분야로 개방 추진되며 예금보험공사는 금융공공기관 중 최초로 국가중점데이터에 선정됐다.

이러한 성과는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추진된 것이다.

예보는 공공데이터 개방전략 수립, 데이터 품질개선, 개방 DB구축, 오픈 API 개발 등을 위한 용역사업을 3월부터 추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예금보험공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민이 필요로 하는 수요·가치 중심의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즉시 활용 가능한 품질 수준으로 개선하겠다”며 “민간에서 별도의 데이터 정제 없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신규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