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청년 일자리 문제가 재난 수준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및 세제개편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김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예산, 세제, 규제개혁 등을 포함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으로 3∼4년간 청년 인구가 40만명 정도 늘어난다”며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재난 수준의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청년일자리 해결을 위해 취업청년의 자산형성지원 및 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 인센티브 부여, 창업 활성화, 해외진출 촉진, 즉시 창업할 수 있는 실질 역량 강화 등 네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년 일자리 대책은 기존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접근을 요구받고 있다”며 “다른방법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10년간 21번 청년 일자리 대책을 냈는데 이젠 차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청년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통해 체감도를 올리고 민간 일자리 수요 창출에 중점을 둬 제대로 된 일자리 창출에 주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끝으로 “일자리 수요가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하는 데 전 부처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지역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대책도 함께 토론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처음으로 경제관련 회의에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1년에 사병이 27만명 전역하는데 대학 재학생은 복귀하지만 6만명 정도는 노동시장에 진출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청년 일자리 문제에 전역 사병 대책도 함께 담자는 논의가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