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간 금리역전과 가계빚 등 해결해야할 과제도 산적

이주열 한은 총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1일 임기가 만료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연임키로 했다.

2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에서 이 같은 인선안을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이 총재는 재임기간 동안 한·중, 한·캐나다, 한·스위스 통화스왑 체결 등 국제금융 분야의 감각과 역량을 갖췄다”며 이런 점 등이 연임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 총재 연임은 한국은행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이 총재의 연임은 문 정부의 안정적인 통화정책 기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주요국 통화정책 속에서도 금융당국과 찰떡공조를 보여온 점이 연임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일각에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이 총재의 연임은 희박하다는 분위가 컸다. 또한 박근혜 정부 당시 취임해 연임이 현실적으론 어렵다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인사 검증 과정이 길어짐에 따라 차기 총재 발표가 늦어지면서 이 총재의 연임 가능성도 부각됐다.

세계 중앙은행의 연임 사례도 이번 이 총재의 연임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이달 초 물러난 재닛 옐런 전 의장을 제외하면 대부분 연임했다. 일본은행 구로다 하루히코 의장도 최근 연임이 결정됐다.

이 총재가 앞으로 4년 더 한은을 이끄는 만큼 통화정책이 급격히 바뀔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대내외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더욱 정교한 통화정책을 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총재가 4년을 더 한은을 이끌면서 한·미간 금리역전과 가계빚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하다.

자산운용사의 한 매니저는 “이 총재의 이번 연임으로 4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졌다”며 “4월에 기준금리가 인상되지 않더라도 5월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