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측 국회서 '지엠자본 규탄 및 대정부 촉구 기자회견' 예정

사진=한국지엠 노조 홈페이지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글로벌지엠이 "중대한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힌 기한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지엠 노조가 국회로 향한다. 군산공장 폐쇄에도 자구책을 마련하지 않는 글로벌 지엠을 규탄, 노동자의 고용생존권 보장을 위한 대정부 촉구에 나서기 위해서다.

노조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지엠의 비정상적인 경영과 이를 방관한 정부와 산업은행의 무책임한 행태를 지적, 30만 노동자의 고용 생존권 보장을 위해 오는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지엠자본 규탄 및 대정부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노조는 “한국지엠은 2009년 파산 위기의 글로벌지엠을 살리는 ‘핵심주역’이었지만, 지난 13일 군산공장 폐쇄를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면서 “이는 대우자동차가 졸속으로 매각된 뒤 산업은행이 글로벌지엠에 대한 어떠한 견제나 감시도 하지 않은 채 비정상적인 경영을 방치한 데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글로벌지엠의 고금리이자 돈놀이, 이익은 본사가 가져가는 이전 가격 장난, 과도한 매출원가율,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 쉐보레 유럽 철수 비용에 따른 부담 등으로 한국지엠은 흑자가 날 수 없는 비정상적인 경영이 이뤄졌다”면서 “노동자들의 고혈로 글로벌지엠의 배만 채워 놓은 상황”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정부에 글로벌지엠에 대한 자본·시설투자 확약을 받을 계획”이라면서 “특별세무조사 및 경영실태 공동조사를 통해 한국지엠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공개하는 동시에 이에 대한 자구책 마련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지엠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은 협력업체들 사이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이들 역시 정부 협조와 지원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부평공장 축소는 협력업체에게 폐쇄와 다름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한국지엠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의 문승 부회장은 인천시와 간담회에서 “정부 지원여부에 따라 부평공장에서 연간 30만대 이상 판매될 신차를 만들 수 있다”면서 “한국지엠이 협력업체 성장을 돕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한국 경제에 기여한 측면이 많은 만큼 시가 한국지엠을 적극적으로 포용하면서 정부에 대책을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요구에도 정부는 무조건적인 지원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에 국민 세금이 투입돼 특혜소지로 번질 우려가 있는 만큼 객관적이면서도 투명한 실사를 우선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정부와 산은은 최근 글로벌지엠과 한국지엠을 둘러싼 △고금리 대출 의혹 △납품가격 논란 △과도한 연구·개발(R&D) 비용 등에 대한 세부자료를 요청했지만, 글로벌지엠과 한국지엠 측은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비협조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