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수 의원실 주최 정책토론회 열려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 가스산업 발전전략과 LNG 직도입 확대 필요성' 정책토론회에서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발전용 LNG(천연가스) 직도입 확대와 LNG 발전시설 및 허브 터미널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직도입을 통해 가격경쟁력이 높은 LNG 연료를 확보하고, 허브 터미널 등 인프라 조성으로 LNG 발전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춘다면 장기적 에너지 수급 대책 마련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지난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최로 열린 '한국 가스산업 발전 전략과 LNG 직도입 확대 필요성' 정책토론회에서 패널들은 더 저렴한 가격 등을 이유로 직수입 확대를 주장했다.

한양대 에너지 거버넌스 센터장 김연규 교수는 한국의 가스산업 발전전략으로써 발전용 LNG의 직도입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구체적인 추진과제로는 △제13차 천연가스 수급 계획에 동북아 LNG 허브 구축 및 직도입 활성화 추진 계획 반영 △해외 트레이딩을 포함한 동북아 LNG 허브 구축 △발전공기업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LNG터미널 등 인프라 확충 △저가로 LNG 조달이 가능한 신뢰성 있는 신규 공급처 확보 등을 제시했다.

강승진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는 "직도입 논란의 근본적 원인은 가스공사 발전용 LNG 공급가격이 비싸다는 데 있다"며 "최근 가스공사 발전용 가스공급 가격이 기가칼로리(Gcal)당 5만4000원 수준인 반면 직도입 4개 발전소 가격은 2만7000~4만5000원 수준으로 최소 10%에서 최대 20% 정도 차이 나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LNG 직수입을 추진한 발전사들도 이를 증명하고 있다. 중부발전의 경우 2015년에서 2017년까지 3년간 직도입을 통한 연료비 절감액이 가스공사 공급물량 가격대비 무려 71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복합발전 평균 이용률보다 16.7% 초과 운전해 경영수지를 대폭 개선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연규 교수는 “최근 급증하는 LNG 수요와 더불어 글로벌 LNG 시장은 가격과 운송조건을 수요자 입장에서 협상할 수 있는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2020년대 초·중반부터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가능성도 예상되는 만큼 향후 2년여 정도를 가격경쟁력 높은 LNG 직도입 최적기로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형진 한국가스공사 LNG계약팀장은 “LNG 직수입 확대 정책은 국내 수급 안정과 구매력 활용 측면에서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 부문의 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구매력을 십분 활용하되, 인프라투자는 국가차원에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고려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동수 의원은 “미래 에너지 수급 대책을 마련함에 있어 원자력이냐 신재생이냐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글로벌 LNG 시장의 ‘훈풍’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LNG 직도입 확대와 허브 터미널 구축 등 토론회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은 제13차 천연가스수급계획 등 장기 국가 에너지 수급계획을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복안인 동시에 국가 발전사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