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평창동계올림픽서 완전자유주행 셔틀버스 운행

국토부, 2022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위해 제도·인프라 구축

산업통상자원부(위)와 국토교통부 로고. 사진=각 부처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등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율주행 9대 핵심부품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전기차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도·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제도 정비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미래형 자동차를 올해 부처의 ‘브랜드 과제’로 선정, 지원을 강화해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우선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자율주행차를 시범 운영해 세계인들의 이목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평창올림픽 경기장과 선수촌을 오가는 구간엔 완전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또한 ‘라이다’, ‘V2X 통신모듈’ 등 자율주행의 9대 핵심부품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는 구상이다.

전기차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올해는 2만4000대에 한해 최대 289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하기로 했다. 만약, 예산이 다 떨어진다면, 추가 예산을 확보해 투입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도 기존 50%에서 70%로 상향 적용하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시승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또한 국토부는 이날 2020년까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고속도로 등 일정 구간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운전자가 필요한 수준이다. 유럽 등 선진국은 자율주행차 레벨3단계까지 접근한 상태다. 레벨4·5단계는 운전석에 사람이 타지 않는 완전 주행이 가능한 수준이다.

하지만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은 앞 차량이 속도를 늦추면 감속하고, 차선이탈을 막는 정도인 레벨2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국토부는 오는 2022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도와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제도 정비에 나선다.

가장 먼저 지난해 8월 착공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 '케이-시티'(K-City)를 올해 안에 완공하기로 했다. 또한 서울시와 협력해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베드’(test bed)도 구축, 자율주행차 신기술 실험도 지원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자료를 수집해 이를 민간과 공유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도 조성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도로' 인프라도 구축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수도권 고속도로 85㎞ 구간과 서울 버스전용차로·도시고속도로, 제주도 주요 관광도로 등을 차량과 도로가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스마트 도로로 꾸며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 도로지도도 2020년까지 만들 예정이다. 서울에서 평창, 올림픽플라자 인근, 인천공항 자율주행코스 등에선 자율주행차 시승 행사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초안을 마련해 내년까지 제도화하고,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할 방침이다.

트럭 군집주행 실증 연구개발(R&D) 등 과제도 추진하고,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관련 업계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스마트 인프라' 표준·인증을 마련하는 등 산업 생태계도 조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