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한국수자원공사가 4대강 공사 관련 자료 파기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가기록원과 국토교통부가 19일 수자원공사 대전 본사에서 현장 조사를 벌였다.

국가기록원 직원 9명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수자원공사 본사 공터에서 파기 기록물 실태를 점검했다. 국토부 역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지시를 받고, 감사반 6명을 현장에 보내 사실 관계 등을 조사했다.

국가기록원과 국토부는 수자원공사가 파기하려 했던 문서를 확인하고, 원본이나 원본으로 보이는 문서를 확보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현장에 널브러진 문서 가운데는 수도 요금 체계와 부채 상환 계획, 청렴도 평가 자료, 4대강 관련 대통령 업무보고 등의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4대강 사업 관련 여부를 떠나 모든 기록물 관리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 임직원이 자성의 계기로 삼아 기록물 관리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이번 파기 대상 자료는 사무실 이동 및 집기 교체 과정에서 그동안 각 부서 담당자가 보관하고 있던 자료와 참고하기 위해 출력해 놓은 사본 자료 일부를 전문 업체에 위탁해 파기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주요 문서에 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파기 등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