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욱 부회장 100% 지분 보유한 에이플러스디 지분 상반기 내 처분 정리

서울 종로구 소재 대림산업 본사 전경. 사진=대림산업 제공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대림그룹이 계열거래 단절을 통해 '일감 몰아주기'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순환출자를 완전 해소해 그룹 지배구조를 개선할 방침이다.

대림그룹은 14일 일감 몰아주기 해소와 지배구조 개선, 상생협력 추구 등을 골자로 하는 '전면적인 경영쇄신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이해욱 부회장 등 개인주주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오너회사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일감 몰아주기' 논란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계열거래 단절, 개선 등 고강도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신규 계열거래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법령상 허용되는 필수불가결한 계열거래를 제외하고는 계약 기간이 남아 있는 기존 계열거래에 대해서도 거래를 단절하거나 외부 사례를 참고해 거래 조건을 변경할 예정이다.

기존에 수의계약으로 진행하던 거래는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 외부업체와 중소기업 등으로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해욱 부회장 등 대주주가 100% 지분을 보유한 에이플러스디 지분도 상반기 내 법적 검토를 거쳐 처분방식 등을 결정해 정리할 방침이다.

또한, 대림그룹은 그룹 내 순환출자를 올해 1분기 내 완전 해소할 계획이다.

대림그룹 지배구조에는 '대림코퍼레이션-대림산업-오라관광-대림코퍼레이션'으로 연결되는 순환출자구조가 있다. 여기서 순환출자를 위해 대림은 오라관광이 보유한 대림코퍼레이션 지분 4.32%를 처분할 예정이다.

이 밖에 협력사와의 '상생' 차원에서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 협력사에 대한 재무지원을 강화하고 협력사 선정단계에서 저가심의 심사기준을 한층 강화해 '최저가'가 아닌 '최적가' 낙찰을 유도할 계획이다.

하도급 심의위원회 기능을 강화를 위해 심사권한을 보장, 하도급법과 각종 가이드라인도 철저히 준수할 방침이다.

여기에 안전경영을 위해 올 상반기 안으로 안전관리자의 정규직 비율을 업계 최고수준으로 확대하고, 안전체험학교를 설립, 협력사 임직원에게도 이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대림그룹 측은 이번 경영 쇄신 계획에 대해 "정부의 중점 추진 과제에 적극 부응하는 한편, 보다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업 경영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화답해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경쟁, 과감한 혁신이라는 약속을 반드시 실천해 새로운 성장을 위한 든든한 기반으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