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 기자]

LPG추진엔진(ME-LGI)에 대한 선주들의 관심 증가

2020년 SOx 규제는 선박 연료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황이 포함되지 않은 대체연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LNG가 대표적인 선박의 미래 연료로 회자되는 가운데 LPG 역시 효과적인 선박 추진연료로 부각되고 있다.
LPG선의 경우 현재는 HFO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LPG추진엔진을 탑재함으로써 연료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 선박박람회 및 해운 포럼에서는 LNG추진엔진(ME-LGI)를 탑재한 선박에 대한 홍보가 경쟁적으로 시작되었다.
선주들은 새로운 선박의 출현에 매우 깊은 관심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2018년 LPG추진선 발주 늘어날 전망

2018년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선박 중 하나가 LPG선이다.
석유정제 및 천연가스 액화과정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생산되는 부산물이 바로 LPG(부탄과 프로판)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Shale에너지를 발판으로 아시아지역으로 LPG수출을 크게 늘려가고 있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미국산 LPG수입량이 중동산 LPG 수입량을 상회하기 시작했다.
LPG해상 물동량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LPG선 신조선 인도량은 2018년부터 급격히 줄어들게 된다.
지난 2~3년간 LPG선 인도량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현재 LPG선 수주잔량은 선박량 대비 11% 수준에 불과하다.
2018~2019년 LPG선 발주량은 각년도 60척 이상이 될 전망이며 ME-LGI가 탑재되는 선박의 발주가 기대된다.

LPG선 수주 경쟁의 변화

ME-LGI가 탑재되는 LPG선의 수주경쟁은 VLGC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경합할 것으로 전망된다.
VLGC 누적 건조량은 현대중공업이 99척, 대우조선해양은 27척이다.
20-45K급 중형 LPG선은 여전히 현대미포조선의 독식이 예상된다.
엔진 빌더는 한국의 엔진 메이커들외 일본의 미쓰이 엔진이 ME-LGI 엔진분야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박무현 연구원)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