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 주민의 찬성을 근거로 삼척화력 추진 근거 없어

62.4% 삼척포스파워 건설로 인한 미세먼지 가중 우려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환경운동연합의 조사결과 삼척시민들이 삼척 포스파워를 석탄발전이 아닌 다른 방식의 대안을 찾아야한다는 생각이 13.3% 가량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삼척 시민들 다수가 석탄발전 유치를 지지한다는 산업부의 전언과 달라 주목받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12~13일 2일간 삼척시민 119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삼척포스파워를 기존대로 석탄발전소를 건설하자는 의견(40.8%)보다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54.1%) 의견이 더 높게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산업부는 14일 발표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당초 LNG연료전환 대상 석탄발전 가운데 당진에코파워만 언급했다. 삼척 포스파워와 관련 △LNG 여건 부적합성 △지자체와 주민들의 건설 요청 △사업자 매몰비용 보전 곤란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재 진행 중인 환경영향평가 통과를 전제로 석탄발전을 계속 추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운동연합의 조사결과는 산업부가 삼척 포스파워의 석탄발전화 추진의 주요 근거인 ‘주민 찬성’과 내용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삼척시민들에게 정부가 삼척석탄발전소 건설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은 결과, △원안대로 건설 40.8%, △친환경 전환 20.9%, △재검토 17.3%, △백지화 15.9% 순“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환, 재검토, 백지화 54.1%(친환경 전환 20.9%, 재검토 17.3%, 백지화 15.9%) 의견이 △원안대로 건설 40.8% 보다 13.2%p 높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은 삼척 주민이 포스파워의 석탄발전화를 재고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로 미세먼지를 들었다.

환경운동연합은 “다수의 삼척시민은 현재 미세먼지 오염수준은 양호(58.3%)하다고 평가하지만, 삼척포스파워 건설로 인한 미세먼지 가중을 우려(62.4%)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4.4%는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로 인해 미세먼지 영향을 ‘매우 우려한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가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삼척화력 관련 정부가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는지에 대해 51.4%는 미흡하다고 평가해 충분했다는 의견은 48.6%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정부가 신규 석탄발전소 재검토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려는 노력에는 소홀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시민사회가 그간 지적한대로 사업자와의 협의에만 치중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의 이번 설문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진행했다. 리서치뷰는 2017년 12월 12~13일 삼척시민 1191명을 대상으로 RDD 유선전화 표본 프레임을 이용한 ARS 조사를 진행했다. 신뢰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로 알려졌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정부가 삼척화력의 추진 근거로 ‘지자체와 주민의 건설 요청’을 제시한 것은 타당성이 약하다”며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삼척포스파워는 ‘보류’ 또는 ‘불확실 설비’로 반영하고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정부가 대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