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양선 기자]

변화의 시기, 달라진 대응의 한국자동차

2018년에도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기술변화의 확산과 수요성장 주도 지역의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
계속되는 변화에 대응가능한 부품사의 valuation 프리미엄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변화의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노력과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완성차의 달라진 대응은 discount의 해소로 이어질 전망
현대차그룹은 18년 기타시장의 회복과 G2의 기저효과, 신차출시 및 파워트레인 변경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판매회복과 실적개선 진행 예상. Top-picks 으로는 현대차, 한온시스템, 만도, 한라홀딩스 제시

▷ 계속되는 변화, 달라지는 대응

17년 자동차산업의 주요 변화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기술변화의 확산과 수요성장 주도 지역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 다.
당사에서는 18년에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되리라 전망하며, 1)변화에 따른 영향과 2)완성차 업체의 달라진 대응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먼저 기술의 변화는 완성차보다는 부품사에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수주 아이템들의 매출인식이 확대되고 규제강 화에 따라 추가성장이 예상됩니다.
대응가능한 부품사의 valuation level up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완성차의 대응방식도 변하는 모습입니다.
과거와 달리 기술변화의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움직임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수요지역 변화와 수요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리한 점유율 확대보다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같은 점들은 CAPA 증설계획, 재고조정, P의 인상 등을 통해 확인가능하며, 실제로 이러한 노력을 통해 완성차의 매출과 이익 추정치가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18년에는 현대차그룹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쟁업체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타시장의 회복이 나타나고 있고 중국과 미국에서도 기저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트림에서의 신형 볼륨모델과 현지 전략모델 출시, 파워트레인 변경을 통해 차량경쟁력도 강화될 전망입니다.

▷ Top-picks - 현대차, 한온시스템, 만도, 한라홀딩스

Top-picks으로는 1)부품사 중에서는 valuation 상향 트렌드가 예상되는 한온시스템과 만도, 그리고는 한라홀딩스를 제시 하며 2)완성차 중에서는 실적회복이 예상되는 현대차를 제시합니다.

(권순우 연구원)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7/12/08 17:34:41 수정시간 : 2017/12/08 17:34:41
AD

오늘의 핫이슈

AD